상단영역

본문영역

'안보실장 발목잡기' 논란 불씨 끈 여야, 강원 산불 피해복구에 '초당적 협력'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4.05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국가 위기관리 사령탑의 발목잡기 논란에도 강원지역 산불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해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이석과 관련된 논란이 있었지만, 여야는 화재 진압과 피해복구에 초당적인 협력을 약속한 것이다.

정치권은 5일 강원도 대형 산불 사태와 관련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정부에 신속한 대응을 당부했다.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5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늦은 이석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강원 속초·고성 산불 사태와 관련해 "항상 이맘때쯤 화재가 나는데, 근본적 예방책이 없는지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철저히 점검해 달라"며 "당 차원에서 해야 하는 게 있는지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전폭적으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도록 국회가 지원하는 것은 물론 입법적으로도 해결할 게 없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벌어진 정의용 안보실장 이석 논란에 대해서는 청와대 측에서 상황 심각성을 보고하지 않아 상황 파악이 어려웠다며 유감을 표했다.

정 실장은 전날 청와대 업무보고 등을 위해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운영위 회의 중 산불 상황이 심각하다는 정보를 듣고 위기대응 총책임자인 정 실장이 자리를 뜰 수 있도록 요청했지만, 나 원내대표는 "미리 질의 순서를 조정했으면 됐다"고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의 기 싸움 과정에서 정 실장은 야당의 양해 아래 오후 10시 38분께 자리를 떴다.

여당은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민주당 이석현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정 실장의 이석을 막은 한국당 측을 비난했다. 같은 당 박주민 의원도 고성 산불에 정부가 즉각 대응하지 못한 것은 한국당 때문이라며 거들었다.

민주당과 한국당의 신경전이 있었지만, 여야 지도부는 화재 진압과 피해복구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일제히 화재 현장으로 향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복구 지원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각 당의 대변인들도 이날만큼은 서로에 대한 비판을 멈추고 일제히 산불 진화와 피해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공식논평을 내놓았다.

강원도 영동지방은 대형 산불이 심심찮게 발생하는 지역이다. 2000년 동해안 산불, 2005년 양양·낙산사 산불에 이어 금세기 들어 세 번째 대형 산불이다. 여야는 강원 산불 진압과 피해복구를 위해 모처럼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정부에서 재난사태를 선포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를 지시한 가운데 정치권의 협력이 산불로 상처받은 지역민들을 위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