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화-정의, 공동교섭단체 복원 아직은? 윤소하, ‘촛불개혁’ 위해 다시 손잡자고 하지만...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4.05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의 공동교섭단체 복원이 삐걱대고 있다. 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4·3 창원성산 보궐선거에서 당선되면서, 정의당과 평화당이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할 것으로 예상됐하지만 평화당 내 반대 목소리가 커지면서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 부활에 경고음이 들어온 상태다.

민주평화당은 5일 의원총회를 열고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복원 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최경환 평화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브리핑을 통해 오는 9일 의총을 다시 열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민주평화당 측에 촛불 개혁 완수를 위해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최 대변인은 "정의당이 교섭단체 복원에 대해 공식적으로 제안해 온 것은 아직 없다"며 "원내교섭단체 재구성은 당 구성원 중 단 1명이라도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안 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의석수인 20인석이 채워진 상태다.

의석수 6석의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복원해 국회를 바꾸고 정치를 바꿔나갈 수 있도록 민주평화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논의해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제 개혁, 민생입법 처리, 권력기관 개편 등 촛불 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평화당이 정의당과 다시 손을 잡을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평화당에서는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반대의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평화당 내 일부는 총선이 1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공동교섭단체보다는 '호남 개혁 세력'이라는 정체성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입장이 나오는 기류다.

바른미래당이 4.3 보궐선거에서 참패하면서 정계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변수다. 이에따라 공동으로 원내 교섭단체를 만들기보다는 호남 중심의 대안정당 구성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정의당 김종대 의원의 발언도 평화당 의원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 김 의원은 전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 세상, 오늘'에 출연해 "이 분위기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반대했다가는 아마 뼈도 못 추리지 않겠냐"며 "아마 무난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후 평화당은 논평을 내고 "선을 넘었다. 선거에서 가까스로 이겼으면 겸손하게 자세를 낮춰야지 개선장군처럼 의기양양해서 될 일이냐"라면서 비판했다.

이에 김 의원은 SNS에 "본의 아니게 말이 잘못 전달된 점에 대해 사과한다"면서 "평화당을 교섭단체 파트너로 존중하고 존경한다. 낮은 자세로 협력을 구한다"고 몸을 낮췄다.

총선을 1년 앞둔 시점에서 양당의 입장은 공동교섭단체 재구성에 대해 구애와 관망으로 엇갈리는 상황에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복원을 위한 이인삼각 행보는 첫 걸음도 떼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