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전북도, 인프라 갖춰 재도전하겠다"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9.04.1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방안이 사실상 보류됐다. 금융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여건이 아직 성숙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해당 여건이 갖춰지면 지정 문제를 다시금 논의할 수 있다는 단서가 달렸다. 이에 전북도는 인프라를 갖춰 재도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7차 회의를 열고,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 보류로 판단했다.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간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추진위는 현재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되기 위해선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보았다. 금융연구원의 '금융중심지 추진전략 수립 및 추가지정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 용역보고서를 검토한 금융위 의견을 토대로 내린 결론이다.

추진위는 전북 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발전하려면 △ 종합적인 생활·경영여건 등 인프라를 개선 △ 농생명·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 모델을 논리적으로 구체화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아울러 추진위는 이 같은 여건이 갖춰지면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문제는 앞으로 언제든지 논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추진위는 금융중심지 지정절차 절차를 개시하는 문제에 대해선 전북 혁신도시 등 잠재 후보 도시의 금융중심지 여건 성숙도 및 추진상황 등에 따라 결정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시기를 특정할 수 없다고 부연했다. 최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이날 "제3금융중심지가 기존 중심지와 제로섬 관계가 돼선 곤란하다"면서 "새로운 중심지가 기존 중심지와 어울려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이를 토대로 전체 금융산업의 외형을 넓혀준다면 추가로 지정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금융중심지는 우리나라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추적 역할 수행하는 국제금융도시를 말한다. 2008년 3월 시행된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금융위원회가 선정 작업을 벌이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2009년 서울 여의도와 부산 문현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바 있다.

제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이번에 추진위가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 선정에 대해 보류 판정을 한 데 대해 전북도는 "인프라를 갖춰 재도전하겠다"는 입장이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도민의 기대가 컸는데 이런 결론이 나 매우 안타깝다"며 이 같이 말했다.

실제로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자는 프로젝트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지역공약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담겨 있는 개념이다. 구체적으로 서울·부산에 이어 전북혁신도시를 제3금융중심지로 육성하자는 것이다.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 등 2개 지자체에 걸쳐 있는 전북 혁신도시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중심으로 하는 자산운용사 특화 금융중심지'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있다. 세계 3대 연기금인 650조원 규모의 국민연금 기금을 쓰려는 국내외 기금운용사를 전북 혁신도시에 집적화하는 모델이다.

나 국장은 이날 "추진위가 지적한 대로 우리가 아직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금융타운 조성과 금융기관 집적화를 위해 노력을 강화하고, 금융기관을 전북혁신도시에 끌어오기 위한 파격적인 지원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여건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갖추고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재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향후 3개년 금융중심지 추진계획을 준비해 내년에 발표할 예정이다.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과 인구 고령화와 관련한 금융업, 외국계 금융회사 진입 여건 개선 등 금융업 추세를 반영해 담아낼 것으로 보인다. 과연 전북혁신도시가 제3금융중심지로 선정될 수 있을지 금융권 안팎의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