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법원, 삼성생명에 "즉시연금 연금액 지급 계산 구조 밝혀라"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9.04.12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법원이 즉시연금 미지급 소송 첫 심리서 삼성생명 측에 ‘연금액 지급 계산 구조’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이동욱 부장판사)는 12일 강모씨 등 삼성생명 즉시연금 가입자 56명이 삼성생명을 상대로 낸 즉시연금 미지급 소송의 첫 심리를 열고, 삼성생명 측에 이같이 요구했다.

삼성생명. [사진=연합뉴스]

이번 즉시연금 미지급 소송은 삼성생명 등 보험사들이 즉시연금 가입자들에게 보험금을 적게 지급한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에서 시작됐다.

즉시연금 가입자들은 해당 보험사들이 '만기보험금 지급 재원을 공제하고 연금 월액을 지급한다'는 사항을 약관에 명시하지 않았고, 더구나 이 부분을 가입 당시 자신들에게 설명한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기보험금 지급 재원은 초기 사업비와 위험보험료 공제액을 만기 때 메워서 주기 위해 매월 연금에서 떼어두는 돈을 말한다.

삼성생명 측은 약관의 보험금 지급 기준표에 '연금계약 적립액은 산출방법서에 정한 바에 따른다'고 적혀있으므로 약관에서 이를 명시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입장이다.

재판부는 이날 변론에서 "일단은 피고 측에서 '월 지급 연금액은 이런 식으로 계산이 된다'는 계산식만 하나 약관에 넣었더라도 가입자들이 상품 가입 때 고려하고 다툼이 없었을 것"이라며 "1차적으로 이건 피고가 잘못한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이어 "가입자들은 납입금에서 뭘 빼고 어떻게 계산해서 연금액을 지급하는지 잘 모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생명 측 대리인은 "지급액 산출 방식이 복잡한 수식으로 돼 있어서 그걸 다 약관에 고스란히 넣는 건 사실상 어렵다"며 "일반적으로 다른 보험에서도 약관에 산출방법을 넣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가 제시한 약관 정도면 쌍방이 다 이해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면서 "12년 가까이 판매한 상품인데, 그동안 이런 이의제기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재판부는 "원고들이 구하는 액수가 맞는지도 확인해야 하는 만큼 피고 측은 원고들의 연금액을 매달 어떻게 지급했는지에 대한 계산 구조를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첫 심리서 법원이 삼성생명 측에 계산식 공개를 요청함에 따라, 즉시연금 미지급 소송을 둘러싼 양측의 법리 다툼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보험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