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2월부터 '오픈뱅킹' 본격 시행, 앱 하나로 모든 계좌 결제·송금 가능

  • Editor. 백성요 기자
  • 입력 2019.04.1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오는 12월부터 공동결제시스템(오픈뱅킹)이 본격 시행되며, 국내 은행권 및 핀테크 결제사업자가 제공하는 앱 하나로 모든 은행 계좌에서 결제하고 송금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최석민 금융결제원 미래금융실장은 금융위원회와 금융연구원이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오픈뱅킹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에서 이같은 내용의 오픈뱅킹 실무협의회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오픈뱅킹은 은행의 금융결제망을 모든 핀테크 기업과 은행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을 말한다. 금융위는 지난 2월 25일 오픈뱅킹 도입을 핵심으로 하는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18개 은행과 은행연합회·금융보안원·금융결제원이 실무협의회를 구성, 오픈뱅킹 시행 시기와 이용료 등 구체적인 기준을 논의해왔다. 

'오픈뱅킹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최 실장에 따르면 실무협의회는 5~10월 전산 시스템 구축·시험 기간을 거친 후 10월부터 테스트에 돌입하고, 12월부터 모든 핀테크 사업자를 대상으로 전면 실시할 계획이다. 

오픈뱅킹 이용료는 금융결제원 이사회를 거쳐 추후 공표될 예정이며, 현행 400~500원에서 10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이용료는 오픈뱅킹 플랫폼인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처리대행비용과 주거래은행 수수료를 합산해 산출한다. 고정비용에 해당하는 API의 처리대행비용은 대략 40~50원 수준으로 실무협의회에서 협의중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축사에서 "아무리 좋은 차를 만들어도 고속도로와 같은 인프라 없이는 제대로 달릴 수 없다"며 "오픈뱅킹 구축으로 새로운 금융의 길이 마련된 만큼 이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시장에 넘쳐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오픈뱅킹 법 제도화를 포함해 금융결제업 개편, 빅데이터 활성화 등 시너지 확대 방안들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