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문희상 의장이 임이자 성추행, 사퇴 촉구" vs 文측 "한국당의 폭거"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4.2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을 저지하기 위해 국회의장실을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과 한국당 사이에 성추행 논란으로 공방이 오갔다.

한국당 의원들은 24일 오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바른미래당 간사인 오신환 의원의 사보임 문제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국회의장실을 찾았다. 한국당은 이 과정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임이자 한국당 의원을 성추행했다고 주장한 반면, 문 의장 측은 이를 부인하며 한국당 의원들이 문 의장을 가로막아 사실상 감금 상태가 빚어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희상 의장이 한국당 의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의장실을 나가려던 중 임이자 의원의 얼굴을 만지고 있다. [사진=송희경 의원실 제공/연합뉴스]

의장실을 빠져나온 문희상 의장이 저혈당 쇼크를 호소하며 국회 의무실로 이동해 응급처치를 받은 후 병원으로 이동한 가운데 한국당은 이어진 긴급 의원총회에서 문 의장이 성추행했다고 주장하며 의장실 내에서의 상황을 설명했다.

송희경 의원은 “문 의장이 한국당 의원 요구에 답변을 거부한 채 약속이 있다며 황급히 자리를 피하려하자 임이자 의원이 문 의장에게 입장을 재차 요구했다. (의장이) 임이자 의원의 복부를 두 손으로 접촉했으며 ‘이러면 성희롱’이라고 강력 항의하자 ‘이렇게 하면 되겠냐’며 다시 두 손으로 임이자 의원(의 얼굴)을 두 차례나 감싸고 어루만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 의원은 국회의원으로서 파행에 대해 의장에게 정당한 대책과 요구사항을 전한 것인데 여성으로서 심각한 성적 수치심과 모멸감을 느꼈다”라며 “임 의원 개인뿐 아니라 여성 국회의원 모두와 나아가 대한민국 여성 모두를 무시한 행위라는 점에서 강력 규탄하고 즉각적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임이자 의원에 대해 “심각한 정서적 쇼크로 국회에 있을 수 없어서 병원으로 급히 간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문희상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법적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문 의장은 임 의원뿐 아니라 한국당도 능멸·모멸했다. 의장직 직에서 물러남이 마땅하다”고 힘을 실었다. 한국당은 이날 문희상 의장의 신체 접촉이 성희롱·성추행에 해당하는지 법률 검토를 거쳐 고소·고발을 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이날 긴급 의총에 이어 여성의원·중앙여성위원회 위원 이름으로 ‘문희상 의장의 동료의원 성추행 규탄 기자회견’을 잇달아 열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러한 한국당 측의 입장에 대해 문희상 의장 측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이자 공당으로서 스스로 권위와 품격을 지켜줄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대변인실은 당시 한국당 의원들이 의장 집무실에 막무가내로 밀고 들어와 문 의장에게 고성을 지르고 겁박하는 폭거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향해 “국회 수장에 대한 심각한 결례이자 국회법과 절차를 무시하고 완력으로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는 행태로 의회주의를 부정하는 처사”라며 “의회주의를 지키려는 문 의장의 노력을 존중하고 이날 의장실 점거 및 겁박 사태에 대해 공식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