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한국당, 집단 삭발하고 "사생취의" 장외투쟁...여야 4당, "국민요구" 압박 공조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0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선거제·사법제도 개편안이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에 지정됐지만 정치권의 첨예한 갈등은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집단삭발까지 결행해 '패스트트랙 무효'를 외쳤고, 청와대 앞 최고위원회의, 전국순회 장외집회 개시 등으로 대여투쟁 강도를 높였다. 이에 여야 4당은 한국당이 국회 안으로 돌아와 산적한 민생·경제 현안을 처리하는 정상화가 국민의 요구라며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한국당 김태흠·윤영석·이장우·성일종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은 2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삭발식을 결행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삭발식에서 "한국당의 삭발식은 폭주하는 거대 권력의 횡포에 맞서는 비폭력 저항을 상징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김태흠·윤영석·이장우·성일종 의원과 이창수 충남도당 위원장이 삭발식을 통해 '패스트트랙 무효화'를 주장했다. [업다운포토 주현희]

이들은 넥타이를 매지 않은 흰색 셔츠 차림으로 삭발에 나섰고, 10분가량 삭발식이 진행되는 동안 한국당 당원·지지자 50여명은 애국가를 합창했다.

한국당 좌파독재저지특위 위원장을 맡은 김태흠 의원은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은 이 정권이 좌파독재의 길로 가겠다는 선언이자, 좌파독재의 고속도로를 만든 것"이라며 "오늘 삭발식은 사생취의(捨生取義·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좇음)의 결기로 문재인 좌파독재를 막는 데 불쏘시개가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스스로 머리를 민 ‘삭발 1호’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이제 작은 비폭력 저항의 표시인 물방울이 6개나 모였다"라며 "작은 물방울이 강줄기를 이루고 큰 바다를 만들어서 헌법을 파괴하고 자유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저들을 집어삼키기를 희망한다"며 말했다.

삭발식과 동시에 한국당은 장외투쟁을 이어갔다.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다. 이어 서울과 대전, 대구, 부산 등 경부선 벨트를 방문할 예정이다. 한국당의 장외투쟁은 대국민 여론전을 강화하면서 정국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와 여야4당을 비판했다. [사진 = 연합뉴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권에 분노한 국민의 목소리를 똑바로 듣고, 좌파 경제실험과 공포·공작 정치를 즉각 중단하라는 뜻에서 청와대에서 현장 최고위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선거제는 여당과 그에 동조하는 여권 세력으로 국회를 채우겠다는 발상"이라며 "대통령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 말 한마디도 못 하게 만드는 공수처도 민생을 침해하는 것으로, 패스트트랙 법안은 좌파독재법"이라고 주장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에 동의하며 정국을 주도해온 여야 4당은 한국당에 국회로 돌아오라며 재차 압박을 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일 추경 처리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국회 정상화가 국민의 요구라며 한국당의 조속한 여의도 복귀를 촉구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추경 심사와 노동관계법 등 시급히 처리해야 할 민생·경제 법안들이 너무나 많다"며 "(한국당은) 당장 국회 정상화에 응하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당 회의에서 "한국당은 그동안 개혁이라고 하면 모든 것을 거부하고 대화도 하지 않으며 무조건 반대만 했다"며 "한국당은 이제라도 진지한 태도로 개혁을 위한 논의에 함께하라"고 요구했다.

21대 총선을 1년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으려는 정치권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공조를 통해 '한국당 고립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한국당은 장외투쟁으로 맞서며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핵심쟁점 법안 처리와 추경 등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돼야 할 사항이 먼지를 쓰고 쌓여 있지만, 여야의 극한대립으로 법안 처리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