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 '윤석열 협박' 유튜버 본격 수사 돌입…박원순‧손석희 주거지까지 찾아간 그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5.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을 석방하라며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자택 앞에서 ‘협박 방송’을 한 유튜버 김모(49)씨가 다른 진보 진영 정치인과 언론인도 같은 방식으로 위협해 온 것으로 드러나 검찰이 본격 수사에 돌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신응석 부장검사)는 2일 오전 김씨의 서울 서초구 자택과 종로구에 있는 개인 방송 스튜디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인터넷 방송 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에 대한 확보에 나섰다.

유튜버로부터 협박을 받은 윤석열 지검장. [사진=연합뉴스]

그동안 검찰은 김씨의 유튜브 방송 기록을 검토한 결과 윤석열 지검장 이외에도 다수의 협박 피해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해 왔다. 검찰은 이날 압수물을 분석해 피해 사례를 구체적으로 확인한 뒤 구속영장 청구 등 김씨에 대한 사법처리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검찰과 유튜브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박원순 서울시장 등 여권 정치인과 진보 성향 언론인의 주거지 앞에 찾아가 모두 16차례에 걸쳐 폭언하는 장면을 촬영해 유튜브로 방송했다. 박 시장의 관사에 3차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집과 사무실에 4차례 찾아간 것으로 파악됐다.

유튜버 김씨는 박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신청이 기각된 지난달 25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이후에도 협박성 방송을 계속해 왔다. 전날 아침에도 손석희 JTBC 사장 집 앞에서 3시간 가까이 방송을 했다. 검찰은 특히 김씨가 손 사장을 상대로만 모두 6차례 협박성 방송을 한 것으로 파악했다.

김씨는 보수 성향 단체들의 인터넷 모임인 ‘애국닷컴’ 대표이사 직함으로 활동 중이다.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지지 활동을 한 일명 ‘십알단(십자군 알바단)’과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의 인터넷 글을 확산시킨 정황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법리 검토 결과 김씨의 유튜브 방송이 상대방에게 해악을 고지해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 등 협박죄를 구성한다고 봤다. 보복 성격의 방송을 반복적으로 내보내 죄질이 나쁘다고 볼 정황도 있다. 윤석열 지검장을 상대로는 “살고 싶으면 빨리 석방하라고 XX야!”라고 위협하는 등 형집행정지 업무에 대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도 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윤 지검장은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