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국정·사법농단은 반헌법적, 타협 어려워”…규명과 청산 뒤 협치론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0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벌어지고 있는 정치권의 대립에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사회원로들과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논의를 가졌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사회원로들을 초청한 오찬 간담회에서 국정·사법농단 사태를 언급하면서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뤄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공감한다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삼 정부 시절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대중 정부에서 국가정보원장을 지낸 이종찬 전 의원과 환경부 장관으로 활동한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비서실장과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김우식 전 부총리 등 12명이 초청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사회 원로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조언을 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로들을 맞은 문 대통령은 국정·사법농단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어려움이 있다며 고충도 토로하면서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 그 자체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입장이나 시각이 다르니까 어려움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을 향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어떤 분들은 이제는 적폐 수사는 그만하고 통합으로 나가야 하지 않겠냐는 말씀도 한다"면서도 "살아 움직이는 수사에 대해서는 정부가 통제할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것이고, 타협하기 쉽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언은 보수단체와 자유한국당 등이 주장하는 정치탄압론에 대한 답으로 해석된다.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를 정치보복이라 주장한 바 있다. 결국 '선(先) 국정농단 청산-후(後) 협치'라는 문 대통령의 기조에는 변함이 없음을 시사한다.

이어 극한으로 치닫는 여야 간의 대립에도 안타까운 소회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갈등이 각 당을 지지하는 국민들에게도 번지고 있다며 사회 분열에 대한 걱정을 드러냈다. 이어 협치를 위해 대통령 차원의 노력을 더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이념에 의한 프레임이 아닌 상식적이고 실용적인 시야로 사회문제를 바라봐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이 불러일으킬 엄청난 산업구조·일자리·사회 변화에 우리가 대응해 나갈 것인가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 등의 문제를 국민 모두의 이해관계를 고려해 펼치겠다고 밝혔다.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사회원로들은 대치 정국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직접 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국민 통합과 탕평 인사, 경제 분야의 성과 창출 등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