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 시내버스 200원·직행버스 400원 인상…당정 합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로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14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전국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두고 지역별로 노사간 막판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경기도가 버스요금 인상, 광역버스 준공영제 추진 등 지원책을 발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국회에서 전국 버스 파업 관련 대책을 논의한 뒤 오는 9월께부터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요금을 현행 1250원에서 1450원으로, 직행좌석버스 요금을 2400원에서 2800원으로 각각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지금 상태로 계속 갈 경우 결국은 대규모 감차 운행과 배차 축소로 경기도민의 교통 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예상된다"며 "불가피하게 버스요금을 인상하게 된 데 대해 도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경기도 버스파업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김현미 장관은 올해 안에 충남과 충북, 세종, 경남 등의 시내버스 요금 인상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 지역 버스요금 인상 시 수도권 환승 체계에 의해 인상분의 약 20%가 서울시로 귀속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서울시로 이전되는 수익금을 경기도로 반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김 장관은 광역버스·M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현재 M버스는 국가사무인데 광역 지자체를 넘나들며 운행하고 있는 광역버스도 앞으로 국가사무로 전환키로 했다"며 "두 가지 광역버스에 대해 준공영제를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버스노조는 정부의 결정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장원호 경기지역자동차노조위원장은 경기도 버스 요금 인상 결정 발표 이후 "아직 노조 입장을 상의하진 않았다"면서도 "요금이 인상되면 파업을 강행할 명분이 줄어들므로 협상 타결 가능성이 커진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다만 인상된 버스요금 가운데 어느 정도가 임금인상에 반영되는지가 중요하다며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둔 현시점에서 파업 철회를 예상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선을 그었다.

경기도 버스노조가 파업철회 가능성을 열어놓은 가운데, 전날 대구버스 노조에 이어 충남 버스노조도 파업을 철회한 상황이다. 여기에 ‘버스 파업 D-1’ 현재 인천과 광주, 전남 버스노조도 노사협상을 타결한 상황이다. 부산, 울산, 서울 등은 여전히 노사협상이 진행중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