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2 광주형일자리는 구미에서?...靑 "6월 가시적 성과 나올 것"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5.2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청와대가 다음달 중 노·사·민·정 합의를 기반으로 한 상생형 일자리를 뜻하는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한 두 번째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광역시의 뒤를 이을 후보지로 경북 구미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 중인 업종은 배터리 분야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계기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의 확산이 속도를 낼지 주목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지역 일자리를 위한 제2·3의 광주형 일자리, 즉 상생형 일자리를 더 활성화해야 한다”며 “여러 지자체에서 상생형 일자리를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아는데 6월 중에는 한두 곳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제2 광주형일자리와 관련해 경북 구미를 우선 거론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여권 관계자도 “정 수석이 거론한 후보 지역들 가운데 구미가 가능성이 가장 큰 상황”이라며 “논의가 매우 구체적인 단계까지 진전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최근 장세용 구미시장도 청와대를 방문해 김수현 정책실장, 윤종원 경제수석,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을 만나 상생형 일자리와 관련한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업종에서 상생형 일자리가 성사될 경우 참여 가능한 대기업으로는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이 꼽힌다. 이는 청와대가 제시한 ‘비메모리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3대 업종 신산업 육성정책과도 결이 같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다만 구미뿐 아니라 거론되는 군산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상생형 일자리 협약이 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울러 정태호 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취업자 수 증가는 신산업·신기술 분야와 사회서비스 분야가 쌍두마차로 끌어가고 있다”며 “정보통신 분야를 합해 10만명 이상 취업자 증가 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정책 결과라고 본다. 올해 고용상황은 작년보다 희망적”이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통계와 현장의 온도차는 물론 있다”며 “총체적으로 본다면 우리 경제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밝힌 지 닷새 만에 나온 일자리수석의 브리핑이다.

정 수석은 “국내 주요 기관들이 올해 예측한 취업자 증가 수는 10만∼15만명이었는데 지금 수치는 그 예측도 뛰어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자영업과 제조업의 취업자 증가 수 감소로 고용 환경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 방면에서 향후 정책 방향을 중점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