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정철, 국정원장 독대 보도에 "지인들과 사적모임"…野 "만남 자체가 부적절"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27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자신이 지난주 독대했다는 보도에 대해 단순한 지인 모임이라고 해명했지만, 야당은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두 사람의 만남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은 27일 자신과 서훈 국정원장이 독대했다는 더팩트의 보도와 관련해 "지인들과 함께한 사적 모임"이라고 밝혔다. 그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제가 고위 공직에 있는 것도 아니고 공익보도 대상도 아닌데 미행과 잠복취재를 통해 일과 이후 삶까지 이토록 주시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이 27일 자신과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의 만남을 "사적인 모임"이라고 해명했다. [ 사진=연합뉴스]

이어 "당사에서부터 전철 한 시간, 식당 잠복 서너 시간을 몰래 따라다니며 뭘 알고자 한 것인가. 추구하고자 한 공적 이익은 무엇인가"라며 "기자 정신과 파파라치 황색 저널리즘은 다르다. 적당히 하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다만 양정철 원장의 해명에도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은 문제를 제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양 원장과 서 원장이)무슨 얘기를 했는지는 모르지만 여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장이 장시간 독대한 것만으로도 정치개입 의혹이 충분하다"라고 지적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과거 국정원이 총선에 개입했던 때가 떠오르는 그림 아닌가"라며 "정보위를 즉각 개최하도록 해서 사실관계부터 파악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만약 이것이 총선과 관련된 것이라고 하면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날 '민생투쟁' 종료 기자회견에서 "국정원은 선거에 개입할 수 없다. 법에 정해져 있는 업무 이외의 외부 개입도 금지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을, 어떤 것을 협의했는지 제가 알 수 없기 때문에 지금 (해당 사안에 대해) 다 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