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치사율 100%' 아프리카돼지열병 남하주의보...北접경 10개 시군, 특별관리지역 지정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5.3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공식 확인되면서 정부가 ASF가 발생한 북한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위기경보 '심각' 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31일 이재욱 차관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긴급 방역상황점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비한 추가적 방역조치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가 발명하면서 국내에도 위기감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픽=연합뉴스]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10개 시군은 북한과 인접한 강화·옹진·김포·파주·연천·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이다. 이곳의 주요 도로에는 통제초소와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축산차량에 대해 방역을 한다.

또 이곳 소재의 353개 농가에 대한 혈청 검사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여부를 7일까지 확인하기로 했다. 이날부터 농식품부와 검역본부, 지방자치단체 합동으로 일제 점검을 실시해 농가의 방역 실태도 확인한다.

야생멧돼지 차단 조치도 강화한다. 접경지역 내 모든 양돈농가에 포획틀과 울타리 시설 설치를 다음 달까지 조기 완료하고 신고포상금을 10배로 상향해 폐사체 감시를 확대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에서 북한으로 육로를 통해 유입됐다면 북한에서 국내로까지 전파될 가능성이 높고, 야생멧돼지가 질병을 퍼뜨리는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농식품부는 전날 북한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사실을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공식 보고했다고 밝혔다. OIE 보고에 따르면 지난 23일 압록강 인접 지역인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신고돼 이틀 후인 25일 확진됐다.

정부는 이 농장이 중국 랴오닝성 인근에 위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ASF로 인해 폐사했고 22마리는 살처분됐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 발병하는 가축 전염병으로 예방 백신이 없어 치사율이 100%에 달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