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송환 반대" 거리로 나선 100만 홍콩 시민들...반환시위 이후 최대 규모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6.1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가 시간이 지날수록 격화되고 있다. 100만명에 이르는 홍콩 시민들은 "홍콩 정부의 범죄인 인도 법안이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도록 악용될 수 있다"며 거리로 나섰다.

주최 측은 103만명이 시위에 참가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홍콩 전체 시민 중 7분의 1에 달한다.

뉴시스는 홍콩 현지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9일 "정부의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 시위대가 거리로 쏟아졌다(flooded)"고 보도했다고 전했다. 시위 참가자들은 중국 송환 반대를 뜻하는 ‘반송중(反送中)’ 등의 손팻말을 들고 거리를 행진했다. 시위대 일부는 홍콩의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시위 주최 측은 103만명, 경찰은 24만명이 모였다고 추산했다. 이는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최대 규모 시위다. AP통신은 "지난 2003년 국가안보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민주화시위 보다 규모가 커졌다"고 보도했다.

시위는 이날 오후 11시까지 이어졌다. 시위대는 시위 종반부 경찰과 충돌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최 측은 경찰이 시위대를 곤봉과 스프레이 가스로 진압하는 과정에서 수십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앞서 홍콩 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두고 홍콩의 야당과 시민단체는 해당 법안이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으며, 홍콩의 법치를 침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콩 외에도 시드니와 타이베이, 런던, 뉴욕, 시카고 등 세계 20여개 도시에서도 연대 시위가 열렸다. 홍콩 입법회는 오는 12일 범죄인 인도 법안에 관한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