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 역사 쓴 한국 U-20 축구, 병역혜택 여론도 '솔솔'

  • Editor. 조승연 기자
  • 입력 2019.06.1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승연 기자] 한국 20세 이하(U-20) 남자 축구대표팀이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 대회 첫 결승행을 확정지은 가운데, 이들에게 병역 혜택을 부여해야하는 게 아니냐는 여론도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정정용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은 12일 새벽(한국시간) 폴란드 루블린의 루블린 경기장에서 벌어진 에콰도르와 2019 FIFA U-20 월드컵 준결승전서 전반 39분 이강인의 프리킥 패스를 받은 최준이 결승골을 뽑아내 1-0으로 이겼다.

최준이 12일 에콰도르전에서 선제골을 넣은 뒤 두 팔을 벌리며 환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치른 8강전에서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세네갈을 꺾었던 한국은 이로써 역대 최초로 U-20 월드컵 결승 무대를 밟게 됐다.

유소년과 성인대표팀을 포함해 우리나라 남자 축구가 FIFA 주관 대회의 결승에 오른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U-20 축구대표팀은 1983년 박종환 감독이 이끈 대표팀이 세운 역대 최고 성적인 4강도 36년 만에 지난 9일 경신하기도 했다. 여자 축구는 2010년 여민지 등이 활약한 17세 이하(U-17) 대표팀이 최초로 FIFA 주관 대회 결승에 올라 우승까지 달성한 바 있다.

이미 남자 축구 새 역사를 쓴 태극전사들은 한국시간으로 16일 오전 1시 우치의 우치 경기장에서 이탈리아를 1-0으로 꺾고 결승에 선착한 우크라이나와 사상 첫 U-20 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놓고 최후 승부를 펼친다.

이날 유일한 골은 전반 39분에 터졌다. 이강인과 최준의 재치가 빛을 발했다.

에콰도르 진영 미드필드 왼쪽에서 프리킥을 얻은 한국은 상대 선수들이 진영을 제대로 갖추기 직전 이강인이 재빠르게 빠른 땅볼 패스를 찔렀고, 최준이 페널티 지역 왼쪽에서 논스톱 오른발 슛으로 에콰도르의 골망을 갈랐다.

U-20 월드컵 결승 진출을 확정지은 한국 대표팀 선수들과 코칭스태프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반을 1-0으로 앞선 채 마친 한국은 후반 들어서도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후반 9분 미드필더 김세윤 대신 공격수 조영욱을 투입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한국은 후반 17분 페널티 지역 왼쪽에서 고재현이 시도한 슛이 상대 골문 오른쪽을 살짝 빗겨가 추가골을 놓쳤다.

급해진 에콰도르는 9분 뒤 팔라시오스 에스피노사가 왼발 중거리슛을 때렸지만 이번 대회에서 신들린 선방을 펼치고 있는 골키퍼 이광연의 슈퍼세이브에 고개를 떨궈야 했다.

이강인의 재치 있는 패스를 받은 최준이 한국을 결승으로 이끈 골을 터뜨렸다. [그래픽=연합뉴스]

정정용 감독은 후반 28분 체력이 떨어진 ‘플레이메이커’ 이강인을 쉬게 하고 미드필더 박태준을 교체 투입했다.

대표팀은 8분 뒤에는 고재현이 부상으로 쓰러지자 공격 자원인 엄원상을 대신 넣어 막판 공세에 나섰다.

한국은 후반 40분 오세훈의 패스를 엄원상이 잡아 골 지역 오른쪽에서 오른발 슛으로 추가 골을 뽑아내는 듯했다. 하지만 비디오판독(VAR) 결과 엄원상의 오프사이드로 판정돼 무효가 됐다.

후반 추가시간에는 에콰도르의 슛이 골망을 흔들었지만, 비디오 판정 결과 오프사이드가 선언됐다.

후반 종료 직전 레오나르도 캄파나의 회심의 헤딩슛은 이광연이 몸을 날리며 막아내 한국 축구의 새 역사를 일궈냈다.

U-20 대표팀 선수들에게 병역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이처럼 한국 축구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남자 U-20 대표팀 선수들에게 병역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대표팀이 8강전을 승리한 직후인 지난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U-20 청소년 대표팀의 병역 혜택을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글 작성자는 “만약 (대표팀이) 에콰도르를 꺾는다면 우리나라 남자 축구 최초로 FIFA 주관 대회 결승에 오르게 된다. 200여개의 나라 중 최고를 가리는 경기를 하게 되는 것이다.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대표팀이 결승에 오를 시 병역 혜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12일 오전 9시 30분 현재 1402명이 동의 버튼을 눌렀지만, 작성자의 바람대로 대표팀이 결승에 올랐기 때문에 동의 수는 앞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축구 커뮤니티나 포털사이트 댓글에서도 ‘정정용호’ 선수들에게 병역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심심찮게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이번 이슈의 향후 추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