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콩 시위, 송환법 반대에서 철회로...,.캐리 람 '반쪽 백기'에도 200만 ‘검은 대행진’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6.1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범죄인 인도 송환법 반대'를 요구하는 홍콩 시민 200만명이 '검은 대행진'을 벌였다. 이에 송환법 처리 강행을 외치던 강경파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많은 시민을 실망시키고 가슴 아프게 한 점에 대해서 사과한다"며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안 처리를 무기한 연기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송환법 완전 철폐와 법안을 추진한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서 갈등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홍콩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트스(SCMP)와 밍보 등 현지 언론은 16일 범죄인 인도법 완전 철회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는 홍콩 시민들은 8시간동안 시내 곳곳에서 '검은 대행진'을 벌였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집회를 주도한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홍콩 시위에 참여한 인원이 20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홍콩 경찰 측은 이날 시위대 규모를 33만8000명이라고 밝혔으나, 한 경찰 관계자는 SCMP와 인터뷰를 통해 예정된 도로 이외에서 거리 행진을 벌이던 시위대 숫자는 빠져있음을 인정하며 실제 행진한 홍콩 시위대는 경찰 집계보다 많다고 털어놓았다.

주요 언론은 이번 대규모 홍콩 시위 이면에 중국 정부가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밀어붙여온 '중국화'에 대한 홍콩인들의 거부감이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중국과 영국의 합의에 따라 2047년까지 '일국양제' 원칙 속에 정치, 입법, 사법체제의 독립성을 보장 받았지만 중국의 정치적 압력에 의해 홍콩 체제가 훼손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홍콩 시위 시작 후 첫 사망자가 발생하면서 홍콩 의회와 중국에 대한 시민들의 반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15일 홍콩 입법회 인근 한 건물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전면 철회' 등을 요구하던 량링제(35)는 ‘우리는 폭도가 아니다’ ‘캐리 람 하야’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걸고 4층 높이 옥상 위에 올라가 시위를 시작했다.

이후 밤 9시 건물 옥상서 추락한 그는 바닥에 깔린 에어매트의 바깥으로 떨어지는 바람에 병원으로 옮겨진 뒤 숨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홍콩 시민들은 "홍콩 경찰은 냉혈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홍콩을 죽였다" 등의 구호를 외치고 거리로 나섰다.

이에 캐리 람 행정장관은 15일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홍콩 정부에 대한 모든 비판을 엄중히 받아들이며 이번 사태에서 정부의 부족함을 인정한다"며 "사회의 다양한 우려를 반영해 범죄인 인도법 추진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홍콩 시위대가 요구한 법안 철회와 자신의 사퇴 요구는 수용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중국 정부는 송환법 추진 보류를 두고 홍콩 특별행정구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으나, 이번 사건 이후 예전의 강경 노선으로 돌아갈 가능성 또한 높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더욱이 홍콩 정부는 법안 연기이지 철회는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일국양제를 둘러싼 중국과 홍콩 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