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 지명에 여야 극명한 온도차…보수野 반발, 현미경 청문회 예고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6.1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국회정상화로 갈등을 빚어온 여당과 제1야당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를 놓고 극명하게 엇갈린 시각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후보자를 검찰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했지만, 자유한국당은 윤 후보자를 ‘문 대통령 사람’이라 평하며 야당 탄압이 더욱 강해질 것이라 주장했다. 여기에 바른미래당 역시 윤 후보자를 '코드 인사'라고 지적했다.

여야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보수야당은 윤 후보자 청문회에서 거센 공세를 예고하고 나섰다. [ 사진=연합뉴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7일 윤석열 후보자의 지명을 환영하면서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각종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 수사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뒀고, 부당한 외압에도 흔들림 없이 원칙을 지킴으로써 검찰 내부는 물론 국민적 신망도 얻었다"고 논평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이와 정반대의 논평으로 검찰총장 인사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지검장은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 임을 몸소 보여주었다"며 "그러던 그가 이제 검찰총장의 옷으로 갈아입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얼마나 더 크고 날카로운 칼이 반정부 단체, 반문 인사들에게 휘둘려질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국회정상화 협상에서 양당의 중재자 역할을 맡은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 지명에 있어서는 한국당과 뜻을 같이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윤 후보자 지명을 '코드인사'라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정치적 인사로 보이지 실무적 인사로 보이지 않는다"며 "현재 가장 중요한 사안인 검찰개혁의 적임자로 보기 어렵다. (개혁은) 물 건너간 거나 다름없다"고 평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윤석열 후보자에게 검찰개혁이 달려 있다며 긍정적인 논평을 내놓았다. "윤 후보자가 지휘하는 검찰이 검찰개혁은 물론 지속적인 사회개혁의 추진체가 돼주기 바란다"(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스스로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정의당 정호진 대변인)고 주문했다.

이제 시선은 윤석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로 쏠리고 있다. 윤 후보자는 오는 18일부터 본격적으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에 들어간다. 인사청문회에선 검·경 수사권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개혁에 대한 윤 후보자의 입장과 60억원대에 달하는 재산 등이 주요 검증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 야당이 윤 후보자의 지명에 거센 반발을 드러낸 만큼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정쟁이 거세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윤 후보자가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과 사법행정권 남용 수사를 지휘한 인물이기에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야당의 현미경 검증과 파상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