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무리수가 부른 인재(人災)...환경부 "음용은 삼가야"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6.18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지난달 30일부터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로 인천 시민들의 불안과 불편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수돗물 공급체계의 무리한 전환으로 적수사태가 발생했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적수 민원이 접수된 지 19일 만에야 나온 원인조사 결과다.

또한 인천시의 초동 배수조치가 미흡했고, 수류 흐름 정체구간의 배수가 지연된 것이 붉은 수돗물 사태가 20일째 장기화되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이다.

18일 환경부의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는 공촌정수장에 물을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 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에서 정수한 물을 수계 전환 방식으로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지도에 나온 붉은 지역이 피해지역. [사진=연합뉴스]

수계전환이란 정수장 간 급수 구역을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원인조사반은 수계전환 과정에서 평소 2배의 강한 유속으로 물의 흐름을 역방향으로 바꾸면서 관 내부의 물때 및 침적물이 탈리(脫離)돼 물이 오염된 것으로 판단했다. 붉은 수돗물 현장조사를 진행해온 정부원인조사반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 정수장 수돗물의 역방향 수계 전환이 10분 만에 진행된 점을 지적했다.

또한 민원이 제기된 급수 지역 중심으로 대응하다 보니, 정작 중요한 공촌정수장 정수지부터 송수관·배수지로 이어지는 물 흐름에 따른 체계적인 배수조치가 미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계전환 시 이물질이 포함된 물이 공촌정수장 정수지에 유입된 사실을 사고 발생 15일째인 이달 13일에서야 뒤늦게 알아차렸기 때문에 피해가 장기화했다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붉은 수돗물 사태 대응이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터지고 8일이 지난 이달 7일에서야 4개팀 18명으로 꾸린 정부원인조사반은 붉은 수돗물을 마시지 말라고 권고했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문가들은 정수기나 필터로 한번 거른 물은 음용해도 되지만 필터 색상이 쉽게 변색하는 단계에서 수질기준을 충족한다고 해서 음용을 권장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며 "다만 빨래나 설거지 등 생활용수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원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달 말께 붉은 수돗물 사태와 유사한 사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응이 미흡했다며 사과했다. 박 시장은 "정수장·배수장 정화 작업 등 총체적인 관로 복구작업에 나서 6월 하순에는 수질을 기존 수준으로 회복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모든 상황에 대비한 위기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지 못한 점, 초기 전문가 자문과 대응 프로세스가 없었던 점을 사과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