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북한목선 사태' 조작·은폐 의혹 일축…한국, '안보무능' 질타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6.2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대응 과정에서 군 당국의 설명이 번복되면서 은폐·축소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청와대가 국방부의 17일 브리핑 당시 국가안보실 소속 행정관이 현장에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브리핑 내용에는 관여한 바가 없다며 야권에서 제기된 '청와대가 이 사안을 은폐·축소하는 데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일축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1일 기자들을 만나 '17일 첫 브리핑 당시 군 당국이 국가안보실과 상의했고, 안보실이 브리핑 방향을 군에 얘기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모든 국가 안보상황에 대해 청와대와 국방부가 협의한다. 국방부가 어떻게 브리핑할지 안보실도 대략은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브리핑 내용에는 관여하지 않는다며 "은폐·축소·조작 이런 일은 없었다"고 못박았다.

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북한목선 사건을 '문재인 정부의 안보무능'이라고 규정하고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반부패협의회에 '북한목선 관련 언급을 하기 전까지 손을 놓고 있던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의 언급이) 언론에 알려진 것은 20일이지만, 그 이전에 문 대통령은 18일 국방부 장관에 대해 질책을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북한목선' 관련 사안을 은폐 및 축소했다는 의혹에 적극적인 해명을 했지만,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문재인 정권의 ‘안보무능’으로 규정하고 청와대를 향해 총공세를 펼쳤다.

고민정 대변인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북쪽에서 우리 쪽까지 오는 과정에서 제대로 포착하거나 경계하지 못한 부분, 그 후 제대로 보고하고 국민께 제대로 알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 문제점이 없는지 철저히 점검해달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열린 안보의총에서 "이번 사태는 청와대 감독, 국방부 조연의 국방 문란 참극"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안보 무능과 거짓말이 더 묵과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에 드러난 국방 해체 사태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사과하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포함한 안보 진용을 즉각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해양경찰은 15일 목선이 삼척항에서 발견된 사실을 군과 청와대에 모두 보고했다. 그런데도 17일 국방부는 문제가 없는 것처럼 둘러댔고 그 브리핑에는 청와대 행정관이 참석했다"며 "청와대, 국가정보원, 국방부, 통일부 등 사건에 개입된 기관에 대한 전면적인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한국당은 '북한 선박 입항 은폐조작 진상조사단'을 꾸려 이번 사태에 대한 자체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김영우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조사단은 국회 국방위, 정보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외교통상위 등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과 강원도 지역 의원 10명 안팎이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