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방부 "군수뇌부, 합참회의 당시 北어선 '경계태세 문제' 인식했다"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6.2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군 수뇌부가 북한 목선이 삼척항에 진입한 당일 합동참모본부 지하벙커에서 대책회의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동참모본부 의장 등 군 수뇌부는 해당 사건과 관련해 군의 경계태세에 드러난 문제점을 인식하고 회의를 진행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15일 오전 지하벙커에서 대책회의를 한 것이 맞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정경두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는 북한 선박 입항에 대해 긴급히 대책회의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15일 북한 선원 4명이 탄 소형 목선이 삼척항 내항까지 진입해 선원들이 배를 정박시키고, 해경에 의해 예인되는 과정이 담긴 폐쇄회로 영상(CCTV)이 19일 공개됐다. 빨간색 동그라미는 북한목선. [사진=연합뉴스]

또한 최 대변인은 "우리 군의 경계(태세에) 문제가 있었다는 인식을 가진 상태에서 한 것으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 "전반적인 상황을 다 봐야 하는 부분이니까 인식이 충분히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합참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대책회의라기보다는 상황을 관리하고 조치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회의"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회의가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 정박한 사실을 현지 주민이 해경에 신고하고, 해경이 이를 관계 기관에 전파한 이후 열렸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지난 20일 이순택 감사관을 단장으로 합동조사단을 긴급 편성해 북한 선박 상황과 관련해 경계작전 업무 수행의 사실관계를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합동조사 대상은 합참, 육군 23사단, 해군 1함대 등 해안·해상경계 작전 관련 부대다. 이들 부대를 대상으로 1주일가량 철저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사 이후 문제점이 식별되면 관련 법규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서도 조속히 보완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