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중 무역분쟁 완화되나 했더니...일본發 수출규제에 고심 깊어지는 삼성·LG전자·SK하이닉스

  • Editor. 백성요 기자
  • 입력 2019.07.01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타격에 이어 일본의 견제까지 겹치며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ICT 기업들이 고심에 빠졌다. 세계 경제 대국의 관세 전쟁과 압박 모드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국내 대기업들이 직,간접 타격을 받는 모양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지난달 30일 일본 정부가 TV·스마트폰의 유기EL(전자형광)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제조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리지스트'와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 등 총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오는 4일부터 시행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의 이같은 조치는 한국의 징용배상 소송에 대한 일종의 보복조치로 해석되는데, 일본 정부는 이를 오늘(1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일본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중 무역분쟁에 일본발(發) 리스크까지 높아지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을 생산하는 국내 대기업들에도 비상이 걸렸다. 

미중 무역분쟁이 국내 기업들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는 직접적인 타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 대상으로 삼은 3가지 품목은 군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허가가 필요하지만, 그간 한국은 절차 간소화 등 우대조치를 받아 왔다. 일본은 오는 4일부터 우대조치 대신 계약별로 수출 허가를 받게 할 것으로 보인다. 허가신청과 심사에는 90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기EL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는 일본이 전세계 생산량의 90%를 차지한다. 반도체 제조에 꼭 필요한 리지스트 역시 90%, 에칭가스는 70%를 일본이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다. 대체 수입처를 찾아야 하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셈이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현실화되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중 무역분쟁이 소강국면에 접어들며, 국내 기업들이 한시름 돌리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어서 더욱 아쉽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G20 기간 동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잠정 중단했다. 또 화웨이 거래제한 조치도 완화될 것이란 취지의 발언도 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일시 휴전에 들어간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을 마친 지난달 29일 "미국 기업들이 계속해서 화웨이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며 "커다란 국가 안보 문제가 없는 설비"라고 말했다. 중국과의 무역협상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직 미국 상무부가 거래 제한 명단에서 화웨이를 제외할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기대감이 높아지는 대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국내 대기업 총수 20여명이 참석한 자리에서도 화웨이 관련 언급은 일절 하지 않았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는 국내 기업들에게 직접적으로 타격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화웨이의 스마트폰 등 많은 제품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대기업 IT 계열사들의 부품이 다수 사용된다. 

미국이 화웨이 제재 동참을 강력하게 요청하는 경우, 국내 대기업들이 미국과 중국이라는 세계 양대 시장을 두고 심각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미국, 중국, 일본은 2018년 국내총생산 기준 세계 1~3위 국가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외에도 국내 반도체 공장 설비의 30% 이상은 일본산 부품이 자리하고 있다. 국내에서 생산된 반도체, 디스플레이 최대 시장은 미국과 중국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이 신기술 주도권을 두고 치열한 무역전쟁을 벌이는 가운데 국내 ICT 대기업들의 위기 대응 전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