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바른미래-평화-정의당 대표 "민주당, 정개특위 위원장 맡아 선거법 처리하라"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정의당 몫인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을 거대양당의 몫으로 넘기는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합의에 반발한 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이들을 거들며 특위 활동 기간 종료 전까지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라고 압박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이들 야 3당 대표는 2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여야 4당 공조로 만들어온 선거제도 개혁을 책임 있게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방도를 밝히기 바란다"며 "그 의지의 출발점은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아 특위를 책임 있게 운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을 맡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민주당은 8월 말까지로 연장된 특위 활동 기간 종료 전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안의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교묘한 시간 끌기에 휘둘려 허송세월을 보내서는 안 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그동안 함께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온 야 3당과 어떠한 협의나 설명도 없이 정개특위 심상정 위원장을 교체하라는 한국당의 집요한 떼쓰기에 굴복하고 말았다"며 "만약 이번 합의로 정치개혁 논의의 주도권이 반개혁 세력인 한국당에 넘어간다면 선거제도 개혁은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 3당 대표들은 또 한국당을 향해 "선거제도 개혁을 끝내 좌초시키려는 생떼 부리기 전략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정치를 바꾸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에 책임 있게 응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동영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도 개혁이 무산되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도 물 건너 가는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혁 없이 어떤 다른 개혁입법도 처리될 수 없다"고 말했다.

심상정 의원이 맡고 있는 정개특위 위원장을 넘기게 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이 '한국당과 합의 전 정개특위 위원장 문제를 정의당에 사전에 설명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사전교감이 있었으면 저희가 교감이 있었다고 얘기하지 그런 적이 없다고 얘기하겠느냐. 거짓말할 아무런 이유가 없는 사안"이라며 한국당에 정개특위 위원장을 넘긴다면 정의당의 특단의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바른미래당 내에서는 손학규 대표가 야 3당 기자회견을 가진 것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어렵사리 이뤄낸 합의에 찬물을 끼얹는 듯한 엇박자는 당 대표의 월권"이라며 "한국당을 배제하고 (선거법을) 통과시키고 싶은 정의당에 왜 바른미래당이 얹혀서 가는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