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학교비정규직 5만 노동자, 사흘간 총파업 돌입...급식·돌봄 초비상, 3600개교 대체급식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7.0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민주노총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총파업에 나선다. 특히 급식조리원과 돌봄전담사 등 5만여명에 달하는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교육당국은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편 논의와 대체급식 등을 통해 파업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여성노조 등이 속한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공공부문 노조 공동파업에 동참해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9만5117명의 조합원이 속한 연대회의 측은 전체 국·공립 유치원과 초·중·고교·특수학교(1만4890개) 중 6000여개 학교에서 파업참가자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파업에 동참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파업에 동참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총파업 첫날인 이날 오후 파업 참가자들은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오는 4∼5일은 지역별로 파업 대회를 이어갈 방침이다. 예정된 파업 기간은 5일까지 사흘이지만, 협상 여부에 따라 파업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는 것이 연대회의 측 주장이다.

앞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전 직종 기본급의 평균 6.24% 인상을 요구했다. 연대회의 측은 이외에도 근속급과 복리후생비 등에서 정규직과 차별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임기 내 '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임금을 올려줄 것과 초중등교육법상 교직원에 포함해달라는 것도 주요 요구사항이다.

이에 교육당국은 기본급의 1.8%만 인상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이에 대해 노조는 교육당국의 제안이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반박했다. 양측은 전날 저녁까지 막판 협상을 이어갔지만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마라톤 협상'에도 불구 교육당국과 합의점을 찾지 못한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으로 급식과 돌봄 교실 운영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집계결과 전국 1만426개 학교 중 44.1%인 4601개교가 급식을 중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만5000명의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가 파업해 초중고 1900여 곳의 급식이 중단된 2017년 파업의 배가 되는 규모다.

이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교육당국은 시도교육청 긴급상황실을 통해 파업 참가 예상 인원을 파악하면서 급식과 돌봄 공백을 최대한 줄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각 시도 교육청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인력을 활용해 급식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급식이 중단된 학교 중 3637개교는 빵과 우유 등 대체식을 준비할 계획이다. 744개 학교는 기말고사로 급식을 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220개 학교는 급식이 필요 없게 단축수업을 하기로 했다.

전체 2260개 학교 중 급식이 중단되는 학교가 최대 1600곳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도의 경우 경기도교육청 주도로 파업대책반 등을 설치해 학생·학부모 피해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교육부는 "합리적인 임금체계 개편과 처우개선을 위해 향후 충실한 협의를 제안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다"며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승적 차원의 협의를 재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