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인영 "일하는 국회로, 국민소환제 도입해야"…野 "공감 없이 야당 탓만"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0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3개월가량 국회 파행에 대한 사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를 거론하며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에게 페널티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공존을 통해 여야 협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역설했지만 야 4당은 여당 원내대표가 연설을 통해 모든 것을 야당 탓으로 돌린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1년 365일 일하는 '상시 국회 체제'를 위해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매달 1일 자동으로 국회를 열고, 의사일정을 논의하다 빈손 국회로 끝나는 일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에게 페널티를 줘야 한다"며 "일하는 국회를 위한 국회법 개정을 진지하게 논의해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시작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공존을 통한 여야 협치를 강조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이 원내대표는 "타협과 상생의 물꼬를 트기 위해 서로에게 조금의 공간을 열어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연한 진보와 합리적 보수가 혁신을 통해 공존하는 길 △남과 북이 평화를 통해 번영으로 공존하는 길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포용하는 참 공존의 길을 열거하며 여야 협치를 위한 3가지 ‘공존’의 길을 제시했다.

또한 국회 파행을 불러온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제도를 폐기하고 전부 지역구 선출로 대체하자는 한국당의 선거법 개정안은 분명 어깃장"이라며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촉구한다. 패스트트랙이 무효라는 주장을 중단하고 선거제 개혁에 함께하길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야 4당은 여당 원내대표의 연설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정의당 비위 맞추기, 북한 눈치 보기, 경제 실정 책임회피 일관한 채 오로지 '야당 탓, 추경 탓'뿐인 연설이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이 대표연설에 '공존'은 있었지만 '공감'은 없었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경제의 어려움은 과장이 아닌 현실이며, 북한 목선과 관련한 국정조사 요구를 야당의 발목잡기로 인식하는 것은 잘못된 태도"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치개혁특별위원장 문제로 여당을 향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날도 이 문제로 민주당을 압박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말이 아닌 행동으로 성과를 내야 하는 만큼 민주당이 승자독식의 정치를 바꾸기 위해 선거제 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고, 승자독식의 경제 또한 바꾸겠다는 다짐을 증명해야 한다"며 "그 첫 번째 시금석이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는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여영국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후반기 원구성 때 합의된 정개특위 위원장을 교섭단체 협상으로 해고하는 것이 공존이고 협치인가"라며 "그러고는 뒤에서 충분한 사전과 공감, 동의가 있었다고 '거짓 공작'을 펼치는 게 여당이자 원내 제1당의 태도인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