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불매운동 들불처럼...중소상인도 어깨동무 “日제품 안 판다, 보복 규탄은 국민 도리”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05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가 본격화되면서 국내에서 반일감정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일반소비자, 누리꾼들이 일본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가운데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도 공식적으로 일본제품 판매를 중지하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시민·사회단체들도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들과 함께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규탄하는 연대 행동을 이어갔다.

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5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출제한 조치는 일본 침략행위에서 발생한 위안부·강제징용 배상 문제에 대한 보복"이라며 "중소상인과 자영업체들은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고, 무역보복을 획책하는 일본제품의 판매중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일본의 수출 규제를 규탄하는 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일본제품의 판매중지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이들은 "단순히 일본제품을 사지 않는 운동을 넘어 판매중단을 시작한다"면서 "이미 일부 중소상인과 자영업자는 마일드세븐 등 담배와 아사히, 기린 등 맥주, 조지아 등 커피류를 전량 반품하고, 판매중지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마트협회 회원사 200여곳이 자발적으로 반품과 발주 중단을 했고, 편의점과 슈퍼마켓 업종으로 판매중지 캠페인이 확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총연합회는 "매출 하락과 이익 축소의 두려움을 넘어 우리의 생업현장에서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국민의 도리를 지키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소비자들도 소비가 조금 불편하더라도 이런 (일본 불매)운동에 함께 해달라"고 촉구했다.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이 일본 불매운동에 판매중지로 동참한 이날 시민단체도 일본의 수출규제를 규탄했다. 겨레하나, 민족문제연구소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이날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는 갈등을 부추기는 대결의 정치를 멈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동행동은 "한국 최고법원의 판결이 나온 지 8개월이 지나도록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은 채 '국제법 위반'이라는 근거 없는 변명만을 되풀이하며 판결 이행을 가로막는 일본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향해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익을 위해 한일 간 갈등을 부추기고 '혐한' 분위기를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누리꾼 사이에서도 반일 감정이 퍼지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본 기업의 제품 리스트와 함께 일본 불매운동을 장려하는 글이 다수의 공감을 얻고 있다. 또한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일본 경제 제재에 대한 정부의 보복 조치를 요청한다'는 청원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앞서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일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화학제품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경제제재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반하는 차별적 무역이라 규정하고, WTO에 제소하고 국제사회에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는 외교적 대응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