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용만 "밥 짓는데 집중해야 할 때 밥그릇 갖고 싸워…기업, 대통령 日규제 대처 도와야"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1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일본의 대한(對韓) 소재 수출규제 사태와 관련해 "지금은 (기업들이) 최선을 다해 대통령이 대처하도록 도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앞서 자신의 SNS에 일본의 수출규제에 "우리는 서로 비난하기 바쁘다"라고 지적한 그로선 재차 위기 극복을 위한 총체적인 협력을 강조한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용만 회장은 18일 '제44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이 열리고 있는 제주신라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지적한 뒤 "기업들이 각각 처한 입장에서 대처하는 것이 국가가 부담을 덜고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입장차와 견해차가 있어도 지금 그것을 표명해 서로 비난하고 갑론을박할 때는 아닌 것 같다"면서 "서로 참기도 하고, 보다 성숙한 모습으로 같이 대처하는 모습이 안 보여 아쉽다"고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제주 신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기업의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연합뉴스]

박 회장은 최근 자신이 "일본은 치밀하게 정부 부처 간 공동작업까지 해며 선택한 작전으로 보복을 해오는데, 우리는 서로 비난하기 바쁘다"고 지적한 SNS 글을 언급하면서 "밥 짓는 데 집중해야 하는데, 밥그릇 가지고 싸우는 모양"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입장차를 드러낼 때마다 양국 언론에 민낯이 등장하니 지금은 차분하고 침착하게 뜻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기업에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장기 리스크를 고려하지 않는 단기 리스크의 해결은 무의미하다고 밝혔다. 박용만 회장은 "이번 일은 재발 우려가 높은 사안"이라며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에 기업들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공급의 안전성이 훼손되는 문제가 생기면서 기업들로서는 공급선 다변화에 나서야 한다는 동기부여가 됐다"며 국산 소재·부품 산업 육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제는 소재 개발의 당위성, 필요성을 공감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며 "기업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상황으로, 지금까지와는 다를 것이라고 본다"고 분석했다.

또한 "기업들이 최선을 다해 대처하려면 정부와 국회가 전폭적으로 도와줘야 한다"면서 민관 공조를 당부했다. 박 회장은 (기업이) 공급선을 다변화하려면 대체품을 개발해야 하는데, 개발 허가받는 데 2년이 걸리면 되겠냐"면서 "빨리 처리할 수 있는 것은 빨리 처리해줘야 한다"고 규제 개혁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