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볼턴, 깊어지는 한일갈등에 꺼내든 美역할론..."공동안보에 좋지 않다"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25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지난해 취임 뒤 처음 단독 방한한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일본 대한(對韓) 수출규제로 인해 한일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에 대해 미국의 개입 가능성을 내비쳤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권관계자는 볼턴 보좌관이 2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정부 고위당국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미국이 역할을 할 요량이 있다'는 말을 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 취임 이후 처음 단독으로 한국땅을 밟은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연합뉴스]

이 관계자는 볼턴 보좌관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한일갈등 상황에 대해 "한미일 공동 안보에 좋지 않으니 한국과 일본이 대화를 통해 잘 풀어가는 것이 좋다"며 "한일관계 개선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

우리 정부는 볼턴 보좌관에게 일본이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관련판결을 빌미로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를 취했다는 입장을 적극 개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다만 볼턴 보좌관은 '중재'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볼턴 보좌관은 전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정부 고위 당국자들을 잇달아 면담을 통해 한일 무역갈등, 한반도 비핵화, 러시아 군용기 한국 영공 침공, 호르무즈 해협 호위 등 다양한 이슈를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