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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후앱 신고 스팸건수, 올해 상반기 1048만건…29% 증가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7.2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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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2019년 상반기 스팸차단 앱 ‘후후’를 통해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건수가 1년 전에 비해 대폭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KT 그룹사인 후후앤컴퍼니(대표 허태범)는 스팸차단 앱 ‘후후’를 통해 올해 상반기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건수 통계를 25일 공개했다.

2019년 상반기 '후후' 스팸 통계. [그래픽=후후앤컴퍼니 제공]

올해 상반기 ‘후후’ 앱 이용자들이 신고한 스팸 건수는 총 1048만여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0만건(29%) 늘며 2013년 앱 출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하루에 약 5만7000여건씩 스팸 신고가 접수된 셈이다.

신고된 스팸 유형별로 보면 ‘불법도박’ 유형이 339만138건으로 가장 많고 ‘대출 권유’(229만7443건), ‘텔레마케팅’(126만1214건) 유형의 스팸이 뒤를 이어 기승을 부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 상위 3개 유형의 스팸 신고 건수는 지난해 대비 43%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고, 이러한 추세라면 올 한해 누적 스팸 신고 건수가 2000만 건에 달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올해 상반기 신고된 전체 스팸 번호 중 010 국번의 이동전화번호는 30%를 넘지 않지만 ‘불법도박’ 유형의 스팸 전화는 86%가 이동전화번호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중 가장 많은 스팸 신고가 발생한 시간대는 주로 오후 2시와 오후 6시대로 해당 시간 동안 후후 앱에 등록된 스팸 신고 건수가 전체의 33%에 달한다. 요일로 보면 목요일에 가장 스팸이 극성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태범 후후앤컴퍼니 대표이사는 “휴가철에는 등기나 택배 등의 우편물 반송 안내 메시지를 가장한 스팸 피해가 증가하고 특히 항공권이나 숙박권 프로모션에 관심이 높아지는 점을 노린 교묘한 악성 스팸도 포착되고 있다”며 “공공기관이나 금융권과의 협업을 강화해 점차 진화하는 각종 전화 사기로부터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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