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당적’ 日수출규제 대응 민·관·정협의회 31일 출범…경제5단체·양대노총까지 머리 맞댄다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2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대표가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설치를 약속한 초당적 기구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가 7월 마지막날 출범한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29일 국회 회동에서 논의를 거쳐 오는 3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 첫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고 공동발표문을 통해 밝혔다.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이 29일 국회에서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초당적 비상협력기구 구성을 위한 첫 실무협의를 가졌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임재훈, 자유한국당 박맹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민주평화당 김광수,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민간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무역협회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등 7명이 협의회에 참여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경우 최근 사정을 확인해본 결과 회원사가 하나도 없는 상태라 경제단체의 기능을 하고 있지 않다고 판단해 제외했다는 게 윤호중 사무총장의 설명이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이 참여한다.

여야 5당에서는 정책위의장 혹은 관련 대책위원장 등 각 당이 추천한 1명씩 모두 5명이 참석한다. 민주당은 조정식 정책위의장, 한국당은 정진석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바른미래당은 채이배 정책위의장, 정의당은 박원석 정책위의장이 각각 참여하고, 평화당은 당내 논의를 거쳐 결정할 방침이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비상협의기구 명칭은 '일본 수출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로 하기로 했다"며 "사안의 시급성에 비춰 금주 중 1차 회의를 하고 출범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직접 피해 주체인 기업과 그 기업의 구성원이자 종사자 대표인 노조를 기준으로 기업체·경제 연합체와 양대 노조가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난국, 국가적 위기라는 것에 공감대를 함께 해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것"이며 "국민적 의견을 모으는 데 전력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광수 평화당 사무총장은 "'민관정 협의회' 명칭에 부합하는 범위를 정하다 보니 약간 이견이 있었다"며 "빠른 시일 내 각 당 협의를 거쳐 가능하면 오늘 5당 협의를 마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권태홍 정의당 사무총장은 "적어도 많은 분의 민의를 대변했으면 한다. 민간 참여 확대 추가 논의는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