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與민주연구원 "한일갈등 여론보고서 부적절했다"...야3당 맹비난 "엄중한 시기에 총선 계산"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7.31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의원들에게 배포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에서 총선승리를 위해 일본을 향해 원칙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과 관련해 적절하지 못한 내용이 포함됐다며 유감을 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민주연구원은 31일 별도 배포한 메시지에서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내용이 나갔다"며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 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닌 조사 및 분석보고서가 오해를 초래하지 않도록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보고서가 논란을 불러온 가운데 야당이 연구원의 수장인 양정철 원장에게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전날 민주연구원이 여당의원 128명 전원에게 배포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에는 "일본의 무리한 수출규제로 야기된 한일 갈등에 대한 각 당의 대응이 총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많고, 원칙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의견이 많다"며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담겨 논란을 불렀다.

이와 관련해 정의당을 제외한 야3당은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와 함께 민주연구원의 수장인 양정철 원장을 향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로 우리 경제 근간인 반도체 산업이 오늘 내일을 장담 못 하는 지경이다. 8월 초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여부가 달려있는 엄중한 시기"라며 "정작 집권여당 민주당은 총선에 유불리를 놓고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수습할 생각 대신 국민 정서에 불을 지피고 그 정서를 총선카드로 활용할 생각만 하는 청와대와 집권여당에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나라가 망하든 말든, 국민이 살든 죽든, 총선만 이기면 된다는 발상이 놀랍다"라며 "집권욕에 눈 먼 민주당"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의 삶을 놓고 도박하지 말라. 민주당의 총선 성찬을 위해 국민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김재두 대변인은 논평에서 "집권여당이 국가적 위기상황인 일본의 무역보복을 당리당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라며 "소위 문재인 정권의 실세 중 실세 양정철 원장이 책임지고 있는 민주연구원이 자발적으로 이 보고서를 작성한 것인지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민주당을 향해 "아베스럽다"는 말로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