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침략, 아베 정권 규탄"...日,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들불처럼 번진 ‘극일’ 시민행동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8.0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일본정부가 추가 경제보복 조치로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전국 각지에서 일본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졌다.

연합뉴스와 각 시민단체에 따르면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 682개 단체가 모인 '아베 규탄 시민행동'은 2일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수출 규제에 이은 추가 공격"이라며 일본 정부를 성토했다.

시민행동은 "일본의 행보는 침략, 식민지배의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동아시아 평화 체제 추세에 역행하면서 군사 대국화를 추진하고, 한국을 경제·군사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화이트리스트 배제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주말인 3일과 10일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광복절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촛불 집회를 열 예정이다.

부산지역에서는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등 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이날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권을 규탄했다. 관계자들은 "지금 아베가 강요하는 것은 한국의 무조건적인 굴종"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3일 일본영사관 옆 정발 장군 동상 광장에서 '일본규탄 부산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한다.

전북에서는 전북겨레하나가 '선을 넘은 도발, 아베 정권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아베 정권의 목적은 명확하다"며 "식민 지배와 전쟁 범죄로 점철된 자국의 과거사를 부정하고 평화헌법을 개정해 군사 행동이 가능한 정상 국가로 돌아가려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광주 진보연대도 성명을 통해 "식민통치 범죄를 사죄하고 합당한 배상이 마땅한데도 오히려 경제제재를 발동했다"며 "총칼 대신 경제를 앞세워 제2의 침략을 자행하는 만행으로 명백히 경제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전에서는 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평화나비대전행동이 광복절 전날 서구 둔산동에서 촛불집회를 연다. 이들은 "정부는 국민적 합의도 없이 적폐정권이 강행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즉각 파기하라"며 "이번 사태를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반성에 기초한 새로운 한일관계 수립의 계기로 만들어나가자"고 촉구했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이후 한국 내에서는 민간을 중심으로 일본 기업제품 불매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돼 왔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2차 경제보복을 가하면서 국민들의 반일 감정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