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북아 3국 서밋, '최악' 한일관계 푸는 실마리 될까…靑 "한중일 정상회의 시기 조율중"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8.05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한국을 수출절차 우대국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등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한일 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연례적으로 열리는 한국·중국·일본 3국 정상회의의 개최시기를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나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여부에 "이 회의는 3국이 해왔던 연례적인 정상회담으로, 현재 시기를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홍콩 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 한중일 3국 정상이 오는 12월 중국 베이징에서 3국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8년 진행된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아베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사진=연합뉴스]

한중일 정상회의는 매년 개최되는 연례적 행사지만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판결 이후 결과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관계가 1965년 수교 이후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열리는 것이어서 예년과 달리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동북아 3국 정상의 회동이 복잡하게 얽힌 외교문제를 해결할 실마리가 될지도 주목된다.

다만 한일 갈등이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어 3국 정상회의의 안건이 역사 및 자유무역 문제 등 한일 갈등 이슈에 집중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 경우 정상회의가 제대로 열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일본 도쿄에서 회동해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인 판문점선언을 지지하고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촉구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을 채택한 바 있다.

이달 하순에 결정해야 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의 연장 여부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기존 입장과 변함이 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소미아와 관련된 부분은 일단 연장하는 것으로 정부에서 검토를 하고 있었다"며 "그런데 최근 일본에서 우리와 신뢰가 결여됐고, 안보 문제로 수출규제나 화이트 리스트 배제 등이 연계가 돼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