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중구, 우려와 비판에 '노 재팬' 배너기 철거...일본 불매운동, 시민 자발적 영역으로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8.06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해 도심 한복판에 '노 재팬(No Japan)'이 적힌 일본 보이콧 배너깃발를 설치한 서울 중구가 결국 쏟아지는 비판을 수용해 철거를 결정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배너기를 내리도록 하겠다"며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국민과 함께 대응한다는 취지였는데 뜻하지 않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구청의 NO재팬 배너기가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을 동일시해 일본국민들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와 불매운동을 국민의 자발적 영역으로 남겨둬야 한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중구청장으로,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일로 함께 하겠다. 일본정부의 부당한 조치를 향한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가 다시 하나로 모여지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이유 불문하고 설치된 배너기는 즉시 내리겠다"고 밝혔다.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서 중구청 관계자가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한 항의의 뜻으로 '노(보이콧) 재팬'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기를 설치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중구는 이날 동화면세점과 서울역 사이 세종대로 일부 구간에 '노(보이콧) 재팬 :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고 적힌 배너 50여개를 설치했다.

하지만 지자체가 직접 나서서 일본 보이콧 행보를 보이는 것은 한일관계를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의 의미가 '관제 운동'으로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다.

중구청 홈페이지의 '구청장에게 바란다'와 '생활불편신고' 코너에는 배너를 철거하라는 요구가 빗발쳤다. '배너'로 검색되는 글 100여건이 올라온 가운데 대부분 철거를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명지대 남시훈 교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서울 한복판에 No Japan 깃발을 설치하는 것을 중단해 달라'는 글을 올렸다. 남 교수는 "불매 운동에는 찬성한다"면서도 "서울 중심에 저런 깃발이 걸리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들이 불쾌해할 것이고 일본과의 관계는 더욱 악화하며 일본의 무역도발에 찬성하는 일본 시민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소신이 담긴 목소리를 내던 역사학자 전우용 씨도 페이스북을 통해 "서울 중구청이 관내에 ‘No Japan’ 배너 1100개를 걸기로 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이 결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시민들은 얼마든지 NO Japan을 외칠 수 있다. 그러나 관청이 그래서는 안 된다"며 "시민들의 자발적 운동에 관청이 편승하려 드는 것도 볼썽사나운 일이고, 자기 동네에 남은 ‘일제 잔재’가 뭔지도 모르면서 NO Japan 배너를 걸겠다는 것도 한심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일본정부에 강경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정의당 역시 중구의 선택에 우려의 뜻을 전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시민들이 아베 정권을 규탄하고자 나선 자발적 불매운동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장이 나서서 불매운동을 조장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는 비판"이라며 "손쉬운 보여주기식 정치적 이용을 멈추고 실제로 중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현실적인 방안을 찾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