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日경제보복 해법 놓고 여야 비방전만 뜨거워지는 여의도...민주는 '노 아베'로 타깃 수정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8.0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해법을 찾는 여야의 시각차가 갈수록 극명하게 갈리는 가운데 비방전 수위도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의사당에서 해법 찾기에 지혜를 모아야 할 여야가 수준 이하의 말싸움으로 소모전만 벌이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8일 제1야당 지도부의 최근 발언들을 일제히 문제 삼으며 선공을 폈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색깔론 발언과 막말로 전국민적 대일 움직임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한일 경제전에 임하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자세가 색깔론에 입각해 사실을 왜곡하고, 국민을 호도해 경제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이라면 매우 유감천만한 일"이라고 성토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서로를 향해 비방수위 높여가는 여야. [사진=연합뉴스]

또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정부의 일본 경제침략 대처 방안을 두고 나경원 원내대표가 '신(新)쇄국주의'라는 얼토당토않은 억지를 편 것도 모자라 황 대표는 대통령을 향해 '벙어리', '멍청하다' 등 용납할 수 없는 막말을 퍼부었다"고 비판했다.

이에 한국당은 일본 경제보복이 정부의 안일한 대처로 발생한 것이라며 맞받았다. 황교안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외교 역사상 이렇게 4강 외교가 모두 무너져버린 사례는 제 기억에 단 한 차례도 없었는데도 이 정권은 대한민국을 더욱 고립시키는 '셀프 왕따'의 길을 고집하고 있다"며 외교안보 라인 교체를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따른 정부 협상안과 관련해 국회 운영위에서 '강제징용 피해자와의 합의' 발언을 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연일 겨냥했다. 나 원내대표는 "강제징용 피해자 법률대리인은 물론 피해자들도 그러한 합의가 없었다고 하는데, 청와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며 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국민과 반일 정서에 기대 '아무 말 대잔치'나 벌이며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을 중심으로 보수야당의 공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여당은 국민 여론과 시민의식을 의식해 '극일' 메시지의 수위를 조절하는 스탠스를 취했다. 민주당 소속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의 ‘노 재팬'(NO JAPAN)’ 배너기 설치로 역풍에 휘말리는 등의 부작용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우선 일본·일본인과 아베 신조 총리가 이끄는 일본 정부를 따로 놓고 봐야 한다며 '노 재팬' 대신 '노 아베'라는 최근 여론 흐름에 보조를 맞추고 나섰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 뒤 연합뉴스 등 취재진을 만나 "일본 전체를 상대로 하는 '노 재팬'이 아닌 '노 아베'로 가는 게 적절하다"며 "일본에 대한 거부가 아니라 아베 정부의 행동에 대해서 구별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