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루 170톤’ 日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그린피스도 경고한 '한국의 위험'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8.10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발생한 수소폭발 사고 이후 후 폐로가 진행 중인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전의 오염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오염수는 하루 170톤씩 늘어나고 있지만 마땅히 처리할 방법을 찾지 못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오염수 탱크 부지가 2022년 한계에 이르러 바다에 방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 한국을 포함한 태평양 국가들에도 중대한 안전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도쿄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NHK와 교도통신이 8일 후쿠시마 제1 원전의 원자로 건물 주변에는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물이 고여 있다고 보도하면서 오염수 이슈는 불안감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원전 내 남아있는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물을 계속 투입하고 있는데, 오염수의 양은 외부에서 들어온 물과 섞이면서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도쿄전력은 이를 정화한 뒤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쌓아놓고 있는데, 오염수의 양은 하루 170톤씩 늘어나고 있다. 또한 물탱크는 1000기 가까이 되며 오염수의 양은 지난달까지 115만톤에 육박한다.

도쿄전력이 이날 물탱크 부지가 3년 뒤인 2022년 여름께 한계에 다다를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은 가운데, 특별한 처리방법을 찾지 못한 일본 원자력 당국은 △땅에 묻거나 △증기로 조금씩 공기 중에 내보내거나 △바닷물에 방류하거나 하는 등의 6가지 방식을 놓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래도 이들 방법 모두 방사능 오염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이런 가운데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일본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아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고 국제사회에 경고했다. 7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페이스북에 따르면 그린피스 측은 원자력 분야 전문가인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이 '이코노미스트'에 기고한 '일 방사성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라는 글을 공유했다.

기고문에서 버니 수석은 "아베 내각과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전에 쌓여있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톤 이상을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그는 "아베 내각은 오염수 위기에 대해 한마디도 꺼내지 않고 있고 불리한 뉴스가 나오면 해명하기를 포기하고 아예 침묵한다"며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에 대해 아베 내각이 침묵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지난해 10월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민방사능감시센터 등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바다 방출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염수 방류시 한국이 가장 위험하다는 그린피스의 지적까지 나오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아베 정권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경한 대응 입장을 밝혔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8일 브리핑을 통해 "태평양 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아베 정권의 이기적 선택에 강한 우려를 표한다"며 "63빌딩 용적에 맞먹는 방사능 오염수는 태평양 바다를 돌며 생태계를 위협하고 태평양 인근 국가 특히 대한민국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것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도 않고, 후쿠시마산 식자재가 안전하다고 억지 주장하는 아베 정부가 자국 국민을 위협하는 것도 모자라 자국의 위험물질을 전 인류에게로 떠밀려 하고 있다"면서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이를 절대 용인할 수 없으며 아베 정권은 당장 원전 오염수 태평양 방류 계획을 중단하고 제대로 된 정화작업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