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텔레콤, '어르신 스마트폰 강사' 7명 선발…호평 속 수강생 1만명 돌파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8.1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SK텔레콤 T월드 매장에 7명의 ‘어르신 스마트폰 강사’가 떴다.

SK텔레콤이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선보였던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에서 우수 수강자 중 7명이 교육 과정을 거쳐 이번에 ‘스마트폰 시니어강사’로 변신한 것.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지난해 말부터 운영 중인 어르신 대상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에서 우수 수강자를 선발, 교육을 거쳐 스마트폰 강사(보조강사)로 활동하는 ‘다시, 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을 들었던 어르신 중 7명이 교육을 거쳐 ‘스마트폰 시니어 강사’로 활동하게 됐다고 12일 밝혔다. 강사로 나선 안정필 할머니(왼쪽)가 서울 대림동 소재 SK텔레콤 T월드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법을 강의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은 어르신 등 스마트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SK텔레콤 매장의 T매니저들이 무료로 스마트폰 활용 방법을 교육하는 사회적 가치 제고 프로그램이다.

2018년 말 54개 매장에서 시범 시행한 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시행해 8월 현재 전국 389개 대리점 및 지점 매장에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강생이 1만명을 돌파했다.

이번에 선발된 ‘시니어 강사’ 7명의 평균 나이는 69.7세(시니어 강사 중 최고령자는 82세, 최연소자는 61세)로, 이들이 근무하는 매장은 서울 영등포구를 비롯해 부산 양산시·대구 북구·광주 북구·천안시·전주시 등에 있는 총 6개(서울에선 2명이 근무, 나머지 지역은 각 1명씩 근무)이다.

‘시니어 강사’에 대해 어르신들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수강자들과 같은 눈높이를 갖고 있어 설명이 쉽고, 강의를 듣는 어르신들도 궁금한 점을 부담 없이 물어볼 수 있어 교육 효과가 크다는 평가다.

수강생들은 “매장 직원 선생님이 알려주는 속도나 말은 따라가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 시니어 강사는 우리가 따라 하기 쉽게 천천히 설명해주니 좋다”라며 눈높이 교육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또 시니어 강사들은 소정의 강사 활동비를 지급받아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 수강생은 60대 이상 어르신이 76%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SNS·금융·생활편의 등 어플리케이션 사용법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수강생도 있다.

‘스마트폰 교실’에서는 스마트폰의 배경화면이나 벨소리 설정, 사진 찍기 등 기초 기능부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밴드 등 SNS나 유튜브 활용법 등을 강의한다.

아울러 어르신들이 매번 은행에 가지 않고도 계좌 잔액 확인·이체 등을 할 수 있는 금융 애플리케이션(앱)과 보이스피싱 예방법, 고속버스·기차 예매와 같은 교통편의 앱 활용법 등도 알려드리는 등 5G 시대에 정보 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SK텔레콤은 또 스마트폰 교실을 수강한 어르신들에게는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는 인지강화훈련을 쉽고 편하게 도와드리는 챗봇 ‘뇌건강 지킴이 새미’ 서비스 이용권을 무료로 제공 중이다.

‘뇌건강 지킴이 새미’는 연세대학교 HCI Lab 김진우 교수가 창업한 (주)하이가 이화여자대학교 김건하 교수와 함께 만든 인지 강화 훈련 도우미 챗봇으로 기억력, 주의집중력, 계산 능력등 5개 영역의 인지강화 훈련을 대화형식으로 제공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을 통해 디지털 정보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는 것은 물론 새로운 직업인 시니어강사 양성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