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G전자, 소규모 태양광 발전용 '올인원 ESS' 출시…"성능·편의성·안정성 갖췄다"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8.1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가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위해 더욱 안전하고 경제적인 에너지 저장장치를 선보였다.

LG전자는 13일 100kW(키로와트)급 태양광 발전용 올인원 ESS(Energy Storage System)를 출시했다고 이날 밝혔다.

LG전자가 13일 100kW급 태양광 발전용 올인원 ESS를 출시했다. 사진은 올인원 ESS 제품. [사진=LG전자 제공]

이 제품은 ESS의 여러 구성 요소를 하나로 통합한 일체형이며, 지난해 출시했던 올인원 ESS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올인원 ESS는 전력변환장치(PCS), 전력관리시스템(PMS), 배터리, 냉난방기, 소화설비, 발전된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해주는 수배전반 등이 패키지로 돼 있어 설치가 간편하다.

신제품은 기존보다 14% 더 커진 313kWh(키로와트시)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다. 한국전력 빅데이터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두 달간 서울의 가구당 월평균 전력소비량이 308kWh인 것을 고려하면 가구당 매일 10kWh를 쓴다면 신제품 배터리는 약 30가구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저장할 수 있다.

또한 태양광 발전이 하루 3.7시간 안팎이고 100kW급 태양광 발전소의 하루 평균 발전량이 370kWh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기존 274kWh 용량의 배터리보다 경제성과 효율성이 더욱 향상됐다.

신제품은 LG전자의 99kW급 PCS와 LG화학 배터리를 탑재했다. 배터리 용량은 15년 후에도 최대 75.4%까지 유지된다. LG전자가 올인원 패키지의 구성 요소 전부를 3년간 무상 보증한다.

이 제품은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특이사항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고객들은 PCS와 배터리뿐만 아니라 공조장치까지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ESS 사용전 검사 강화 방침’에 맞춰 신제품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기존 제품도 PCS, 배터리, 수배전반을 완전히 분리해 안전성이 높은 구조였지만 여기에 더해 내부에 불연(不燃) 마감재를 추가했다. 또한 IMD 장치는 배터리 출력에 이상이 발생하면 배터리 출력을 차단시켜 화재를 사전에 방지해준다.

LG전자는 상업용에 가장 많이 쓰이는 250kW급 PCS 제품에 대해 글로벌 인증기관 TUV SUD의 입회 하에 전기적 충격 시 화재 발생여부를 테스트하는 기준(IEC62477-1, 5.2.4.2)을 통과해 화재 안전성을 입증했다. TUV SUD는 전기·전자제품, 에너지장치 등에 대해 규격을 인증하는 글로벌 인증기관이다.

특히 LG전자는 독자적인 현장 감리 프로세스를 적용해 ESS를 직접 시공한 50여곳의 현장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적이 없었다. LG전자는 ESS시장에서 핵심 부품, 시공역량은 물론 화재 안정성까지 인정받고 있다.

안혁성 LG전자 ESS사업담당은 “성능과 편의성은 물론이고 업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까지 갖춘 차별화된 제품과 검증된 시공역량으로 국내 ESS시장을 지속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