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또 다른 대일 압박카드...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적극 대응 "필요시 국제기구와 협력"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8.1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핵발전소의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와 협력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러한 자세를 두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제외에 대한 맞대응으로 또 하나의 압박카드라는 분석이 나온다.

외교부 김인철 대변인은 1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로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리 현황과 처리 계획 등 여러 사항에 대해 일본 측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한편 일본에 보다 구체적인 입장 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필요시 국제기구 그리고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00만톤을 태평양에 방류할 경우 심각한 환경 재앙이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하는 오염수를 저장하는 탱크가 2022년이면 포화 상태가 된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를 막기 위해 우리 정부는 지난해 10월 일본 측에 한국의 우려와 요청 사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했다. 북서태평양 보전실천계획 정부간 회의, 국제원자력규제자회의 등 관련 다자회의와 한일 간 국장급협의, 해양환경정책회의, 환경공동위 등 여러 회의를 통해 방사능 오염수 유출을 양자 및 다자적 관점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일각에선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정부의 강경 대응이 일본의 수출절차 우대국 제외 조치로 한·일 갈등이 격화된 가운데 2020년 도쿄 올림픽을 개최를 앞둔 일본이 가장 민감한 문제를 겨냥한 압박카드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현재까지 우리 정부의 제안에 대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최종 처리방안과 시기는 아직 검토 중'이라는 입장만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외교부는 많은 우리 국민이 관심과 우려를 가지고 있는만큼 정부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오염수가 우리나라나 해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안을 찾아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