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21 09:13 (토)
5G시대 보조금 경쟁 2라운드, 갤럭시노트10 '판매사기 주의보'
5G시대 보조금 경쟁 2라운드, 갤럭시노트10 '판매사기 주의보'
  • 이세영 기자
  • 승인 2019.08.18 08: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올해 삼성전자의 하반기 기대작 ‘갤럭시노트10 5G(5세대 이동통신)’가 오는 23일 출시를 앞두고 예약판매가 한창 진행 중이다. 그런데 일부 휴대전화 판매점들이 거액의 불법보조금(리베이트) 지급을 내걸고 고객 유치에 나서 보조금 경쟁이 과열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불법보조금을 미끼로 하는 휴대폰 판매사기 주의보까지 내려졌다.

최근 휴대전화 유통업계에 따르면 일부 대리점이 갤럭시노트10에 대해 ‘실구매가 8만원’에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다. 갤럭시노트10 공시지원금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고, 출시일인 23일에 발표된다. 통신사들은 갤럭시노트10 공시지원금이 30만~50만원에서 책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10·갤럭시노트10 플러스를 공개한 8일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샵에서 방문객이 자신의 휴대전화와 제품을 비교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일부 대리점은 이동통신사에서 갤럭시노트10 한 대당 최대 80만원에 육박하는 불법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보고 가입자를 모으고 있다.

실제 온라인 커뮤니티와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등에서 갤럭시노트10을 매우 싼 가격에 파는 이른바 ‘성지’에 대한 위치공유 정보가 올라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 휴대전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성지’를 갈 때 ‘OO지역 성지는 오늘 영업을 하느냐’, ‘OO지역 성지 찾는다’, ‘현금 판매를 하느냐’ 등 게시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 입장에서 갤럭시노트10을 싼 값에 손에 쥘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이를 이용한 사기가 횡행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갤럭시노트10 5G 출시를 앞두고 불법보조금을 미끼로 하는 휴대전화 판매사기를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의 배포자료를 냈다.

이통통신사 관계자는 “불법지원금 지급을 약속한 뒤 종적을 감추는 소위 ‘먹튀’ 형태의 판매사기 소비자 피해 우려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판매사기는 단말기유통법 위반행위에 해당하고, 이용자 피해 발생 시 구제 방안도 마땅히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소비자 스스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소비자는 판매점의 사전승락서 정보를 확인하고 신분증 보관이나 단말대금 선입금을 요구하는 영업점은 경계해야 한다.

이동통신 3사는 향후 이용자 차별을 유도하는 불법지원금을 완전히 근절하고 서비스 및 품질 경쟁을 펼치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갤럭시노트10 5G 구매자에게 균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KAIT 관계자는 “이동통신 3사와 함께 이용자 피해 예방 및 불법 영업의 폐단을 막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면서 “이동전화 불공정 행위 신고센터, 개인정보보호 자율감시센터 등에 적극적인 신고 및 제보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10·갤럭시노트10 플러스를 공개한 8일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샵 외벽에 꾸며진 광고판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갤럭시노트10 예약판매부터 불법보조금이 기승을 부릴 조짐을 보이자 방송통신위원회도 진화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 13일 이동통신 3사 관계자를 불러 갤럭시노트10이 예판부터 불법보조금이 기승을 부리는 상황에 대한 경위를 듣고 불법보조금 자제를 요청했다.

방통위는 이날 갤럭시노트10이 파격 할인된 가격에 나오는 것이 이동통신사 차원에서 지시한 것인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통신 3사가 갤럭시노트10과 관련한 공짜폰 마케팅은 자사들과 무관하다며 선을 긋고 있는 가운데, 통신업계에서는 이같은 이슈와 관련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소비자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선화 2019-08-19 13:08:07
저렇게폰파는사람들땜에 다른판매점들이피해보자나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