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어떻게?…외교부, 日경제공사 초치해 설명 요구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8.1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주장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초치해 우려를 표명하고 처리 계획을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19일 니시나가 도모후미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우려를 전하고 처리계획 설명 요청 등이 담긴 구술서를 전달했다.

이 구술서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우리 정부가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권세중 국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가 인근국인 한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한일 양국이 함께 모색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에 니시나가 공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본국에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또 앞으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관련 정보를 한국 정부 및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해나갈 것이라는 일본 정부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로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리 현황과 처리 계획 등 여러 사항에 대해 일본 측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한편 일본에 보다 구체적인 입장 표명과 정보 공개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향후 필요시 국제기구 그리고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그린피스는 이달 초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00만톤을 태평양에 방류할 경우 심각한 환경 재앙이 초래될 수 있는데, 특히 한국은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경고를 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