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의혹’ 여야 극한충돌 “무차별 인신공격” vs “비리 무한리필”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8.2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과 관련한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여야의 공방이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와 가족을 고발하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후보자 가족에 대한 신상털기와 인권침해가 난무한다고 반발했다.

이에 조국 후보자는 일부 의혹을 부정하며 조속한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여야 공방이 치열해지면서 인사청문회 날짜도 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여상규 의원은 2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후보자 가족의 인권이나 프라이버시 보호가 중요하긴 하다"면서도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이라는 중책에 있다가 또다시 법무부 장관이라는 중요한 직책을 맡게 될 상황이다 보니 가족관계라는 문제가 조 후보자를 검증하는데 있어서 방해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여상규 위원장은 현재 한국당 내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고 있다.

여 위원장은 "아내 돈으로 빌라를 구입하고 그 빌라에 어머니가 거주한다든지, 이혼한 동생 아내가 그 집에 살고 있거나, 아내가 전 동서에게 집을 파는 등의 행위는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법적인 조사와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조국 후보자를 '비리 종합선물세트', '비리 무한리필' 후보자로 지칭하며 "조 후보자는 이제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수사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 할 것"이라며 조국 후보자 자진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앞서 조국 후보자의 딸이 의학전문대학원에서 두 차례 낙제했음에도 불구하고 3년간 지도교수 재량으로 1200만원 상당 장학금을 지급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청문회에서 적극 해명하겠다던 조국 후보자 측은 딸과 관련한 논란이 잦아들지 않자 일부 해명에 나섰다.

법무부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전날 "조 후보자는 딸이 장학금을 받은 사실 외에 장학금 선정 기준과 절차는 잘 모르고 관여하지 않았다"며 "부산대 교수에 대한 인사 관여는 지나친 억측이다. 민정수석이 그런 인사까지 관여하지 않는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의 딸이 포르쉐를 타고 다닌다는 야당 의원들의 주장에 대해 "루머다.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또한 자유한국당을 향해 '무차별 인신공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10년 전 이혼한 동생 부부의 가정사를 들춰 낭설을 의혹으로 만들며 사퇴를 요구하는 행태까지 보이고 있다"며 "후보는 사라지고 가족 청문회로 변질되고 있는 것은 가족에 대한 지독한 인권침해“라고 지적했다.

박광온 최고위원 또한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조국이지 동생이 아니다"며 "모든 가족 엮어 넣기가 돼버렸는데, 진흙탕 싸움으로 만들어 개각 취지를 몰락시키려는 야당의 의도"라며 명확한 팩트 체크를 바탕으로 의혹 제기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