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정면돌파, '무제한' 국민검증 간담회 "큰 실망 안겨 죄송"…의혹은 대부분 부인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9.02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인사 청문회가 무산되자 '시간 무제한' 기자 간담회에 나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자신을 향해 각종 의혹과 논란이 제기된데 대해 "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며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고 밝혔다.

조국 후보자의 요청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의 주관으로 진행된 기자 간담회는 2일 국회에서 열렸다. 조 후보자는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린다"며 사과와 함께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이어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이라며 "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은 것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신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다만 조 후보자는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고 해도 부당하게 허위사실로 아이들을 공격하는 일을 멈춰달라"며 "허물도 제게 묻고 책임도 제게 물어달라. 허물도 저의 것이고 책임도 저의 것이다"라고 언론에 당부했다. 모두발언이 끝난 이후 조 후보자는 크게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 딸의 장학금과 논문 관련 의혹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먼저 조 후보자는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민정수석이 되고 난 뒤 개별주식을 보유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듣고 펀드에 투자하면 되겠냐고 공식적인 질문을 했고, 펀드투자가 허용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국 후보자는 "저는 물론 처도 사모펀드 구성이든 운영이든 그 과정을 알 수가 없었고 따라서 관여도 않았다"며 "이번에 2∼3주 사이에 (사모펀드 관련) 보고서를 찾아봤다"며 "거기에 '본 펀드 방침상 투자 대상을 알려드릴 수 없다'고 돼 있다. 상세 내용에도 어디 투자했는지 적혀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사모펀드와 관련해) 문제 되는 5촌 조카는 저희 집안의 장손으로 제사 때 1년에 한 번, 많아야 2번 본다"며 "5촌 조카가 빨리 귀국해서 실체적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녀 입시부정 의혹와 관련해서는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면서도 딸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딸이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중 총동창회 산하 장학재단 '관악회'로부터 장학금을 수령한 것과 관련해 "저희는 어떤 가족이든 서울대 동창회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전화로 연락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제가 확인한 것은 아이도 동창회 측으로부터 선정됐다고 연락을 받았다"며 "아이에게 반납해야 하지 않느냐고 했고 아이가 반납하고 싶다고 해서 장학회에 전화했는데 반납 불가하다고 했다"고 밝혔다.

딸이 제1저자로 등재된 의학 논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에는 그 과정을 상세히 알지 못했고, 최근 검증 과정에서 확인하게 됐다"고 "학부모 참여 인턴십은 재학 중인 고등학교 담당 선생님이 만든 것으로, 그 프로그램에 아이(딸)가 참여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딸 아이가 1저자로 돼 있는 게 좀 의아하다고 저도 생각하게 됐다"며 "당시에는 1저자와 2저자 판단 기준이 느슨하거나 모호하거나 책임교수의 재량에 많이 달려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