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대한항공은 미중분쟁 여파와 부진한 항공화물 시장 등 시장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동남아 지역에 화물기 재취항 및 남미 노선을 증편한다고 4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지난 5월부터 필리핀 마닐라에 화물기(보잉777F)를 주2회 , 지난달 13일부터 태국 방콕에 화물기(보잉777F) 각각 2회 재취항했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기업들이 동남아로 생산기지를 이전하며 항공화물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화물기를 투입해 IT, 자동차 부품, 하드디스크 등 항공 수요를 선점하기로 했으며 미중분쟁의 대체 시장으로 부상한 남미 노선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23일부터 남미행 화물기(보잉777F)를 주간 2회에서 3회로 증편했다.
남미행 화물기는 인천에서 출발해 미국 앵커리지, 마이애미를 거쳐 브라질 상파울로, 칠레 산티아고, 페루 리마, 다시 미국 LA를 경유해 인천으로 돌아오는 약 70시간에 걸친 여정이다. 대한항공 운항편 중 운항시간과 거리가 가장 긴 노선이다.
인천 출발편에는 휴대폰부품, 자동차 등 공산품이 주로 실리고, 경유지인 미국 마이애미에서도 브라질행 전자부품, 항공기 엔진 등이 탑재된다. 다시 돌아오는 화물기에는 연어, 체리, 아스파라거스, 망고, 블루베리 등 칠레, 페루산 아시아행 신선화물들을 채워 전 구간을 빈 공간없이 운영한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은 제3국 간 화물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인천-베트남(하노이)-인도(델리)-유럽(비엔나⋅밀라노) 화물기 노선은 지난 5월 주3회에서 4회로, 인천-중국(시안)-베트남(하노이) 화물기 노선을 지난 7월 주1회에서 2회로 각각 1회씩 증편했다.
대한항공 측은 "앞으로도 미중무역분쟁 등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신시장 개척과 신수요 유치 확대를 통해 화물사업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