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의혹' 검찰수사 놓고 정면충돌...靑 "내란음모 수준" vs 檢 "수사 개입 말라"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9.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관한 검찰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검찰이 정면충돌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검찰은 진실로 말해야 한다"며 검찰 비판에 나섰다. 이에 검찰은 "수사 개입을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검찰 수사를 “내란음모 수준”이라고 강력 비판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검찰도 오직 진실로 말해야 하고 자기들이 정치를 다 하겠다는 식으로 덤비는 것은 검찰의 영역을 넘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검찰이 나름의 판단이 있었겠지만 국회 인사청문회를 목전에 둔 시점에 광범위한 압수수색에 들어가서 청문회의 검증 권한과 의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적절치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관한 검찰 수사를 놓고 청와대와 검찰이 정면충돌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조 후보자 딸의 생활기록부 유출 문제를 놓고 이 총리는 "검찰의 아주 오래된 적폐인 피의사실공표나 수사 과정에서의 인권침해·명예훼손이 이번에 재현되고 있다면 참으로 유감스럽고, 그런 일이 없어지도록 검찰이 각별한 노력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 또한 같은 회의에서 지난 3일 이뤄진 동양대 압수수색을 두고 "(압수수색을) 사후에 알게 됐다. (사전) 보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건의 경우 보고를 해야 지휘가 가능하다"며 이 총리와 같은 결을 유지했다.

검찰은 이날 기자들에게 대검찰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입장문을 공개하며 청와대에 대한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검찰청 입장문에는 "금일(5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장관 후보자 부인의 표창장 위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위조가 아니라는 취지의 언론 인터뷰를 한 바 있는데,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는 매우 부적절한 것"이라는 내용의 '대검 관계자' 발언이 담겨 있었다.

검찰은 대검찰청 관계자가 누군지 특정하진 않았지만, 윤석열 검찰총장이 아니냐는 질문에 부인하지 않았다.

또한 검찰은 법무부 장관에게 압수수색을 사전보고하지 않은 것을 두고 "구체적 사건에 수사계획을 사전 보고 받는다면 검찰 수사의 중립성이 현저히 훼손된다"고 반박했다.

검찰의 반발에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6일 청와대의 반응 수위는 강경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검찰 수사에 대해 "조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오는 게 두려운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다는 구실로 20∼30군데를 압수 수색을 하는 것은 내란음모 수준"이라고 규정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번 수사는 한마디로 사회 정의를 바로 잡자는 게 아니라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