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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V50S' 공개, 전작과 듀얼스크린 호환 안돼...생태계 확장 가능할까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9.0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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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V50S' 전용 듀얼스크린이 전작인 'V50'과 호환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지며 뒷말이 나오고 있다.

소비자의 신뢰회복과 제품 라인업의 연속성을 약속했지만, 개선된 듀얼스크린을 기다렸던 V50 사용자들을 외면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벌써부터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V50 사용자들의 원성이 터져 나오고 있다. 

LG전자는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새로운 듀얼스크린에 적용했다고 밝혔지만, 정작 기존 듀얼스크린 사용자들은 개선된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선 'V50S'를 새로 구매해야 하는 셈이다. 

새롭게 등장하는 스마트폰 폼팩터인 폴더블 제품에 맞서 생태계 확장을 꾀하는 LG전자의 듀얼 디스플레이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LG전자가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가전전시회 'IFA 2019'에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V50S 씽큐'와 '듀얼스크린' 신제품을 공개했다. [사진=LG전자 제공/연합뉴스]

6일 업계에 따르면 V50S 테스트 제품의 2세대 듀얼스크린은 전작 V50과 호환되지 않았다. 케이스에 들어가기는 하나, 듀얼스크린이 작동되지는 않았다. V50S 출시를 한 달여 앞두고 LG전자가 이를 보완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LG전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9’의 개막을 하루 앞둔 5일(현지시간) 기자단 사전 공개 행사를 열고 V50S 씽큐를 처음 선보였다.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장(사장)은 “검증된 폼팩터인 듀얼스크린의 실용성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듀얼스크린 생태계를 지속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신제품을 다음 달 국내시장을 시작으로 연내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5G를 지원하는 한국 모델은 ‘V50S 씽큐’로, 4G 전용으로 출시되는 해외 모델은 ‘G8X 씽큐’로 이원화된다.

◆ 듀얼스크린의 진화…2.1인치 외부 알림창 생기고 각도 조절 자유로워

LG전자는 듀얼스크린 신제품에 실제 사용 고객들의 목소리를 적극 담았다. LG전자가 듀얼스크린 고객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약 45%의 고객이 듀얼스크린 외부에 알림창이 있었으면 한다고 답했고, 25%는 고정 각도의 조절이 자유로웠으면 좋겠다고 응답했다.

LG전자는 신제품 전면에 2.1인치 알림창을 탑재했다. 전면 알림창은 사용자가 듀얼스크린을 열지 않고도 시간, 날짜, 배터리상태, 문자/전화 수신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신제품은 ‘360도 프리스탑’ 기술도 탑재했다. 360도 프리스탑은 어느 회전 각도에서나 고정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노트북에서 주로 사용된다. LG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듀얼스크린은 0°, 104°, 180°의 각도에서만 고정해 사용이 가능하다.

LG전자는 V50S 씽큐에 ‘화면 내 지문인식’ 기능을 적용했다. 사용자는 듀얼스크린을 뒤쪽으로 완전히 접은 상태에서도 화면의 지문 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아진다.

또, LG전자는 V50S 씽큐와 듀얼스크린의 연결 방식을 기존 포고 핀(Pogo pin)에서 USB 타입으로 바꿔 V50S 씽큐의 후면 디자인 일체감을 높였다.

LG전자는 듀얼스크린의 화면을 V50S 씽큐와 동일한 6.4형으로 탑재해 디자인 완성도과 몰입감을 높였다.

듀얼스크린은 스마트폰 화면을 덮는 플립(Flip) 형태로 일반 스마트폰 커버처럼 끼우기만 하면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전용 액세서리다. LG전자는 올해 초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에서 이 제품을 처음 공개했다.

LG전자는 듀얼스크린 생태계 확장을 위해 이동통신사는 물론이고 게임, OTT(Over-The-Top, 인터넷 미디어서비스) 등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모델들이 LG 스마트폰 전시관에서 V50S 씽큐와 듀얼스크린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연합뉴스]

◆ 1인 미디어 시대…카메라 성능 강화

LG전자는 최근 개인 미디어가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으로 콘텐츠 제작을 하는 고객이 많아지는 것을 고려해 V50S 씽큐와 듀얼스크린을 기획했다.

V50S 씽큐는 3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해 후면 카메라에 버금가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개인 방송을 하는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화면을 보면서 방송을 하게 되는데, 이때 고성능의 전면 카메라가 유용하게 사용된다.

LG전자는 신제품에 ASMR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능도 담았다. 고객이 동영상 촬영 중 이 기능을 실행시키면 V50S 씽큐에 탑재된 고성능 마이크의 감도가 극대화되며 생생한 소리를 담는다. 예를 들어, 고객이 자장면을 먹는 영상을 촬영할 때 면을 젓가락으로 비비는 소리까지 생생하게 녹음된다.

또한 듀얼스크린이 조명 역할을 해주는 ‘반사판 모드’도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도움을 준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고, 조명의 색감까지도 조절 가능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LG전자는 이 밖에 ▲1/480초 순간 포착이 가능한 ‘AI 액션샷’ ▲야경, 구름 등 초고화질 저속 촬영이 가능한 ‘4K 타임랩스’ ▲격한 움직임에도 흔들림을 잡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테디캠’ 등 다양한 카메라 기능도 탑재했다.

LG전자가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가전전시회 'IFA 2019'에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V50S 씽큐'와 '듀얼스크린' 신제품을 공개했다. [사진=LG전자 제공/연합뉴스]

◆ 탁월한 멀티미디어 경험 제공하는 5G 스마트폰

5G 시대에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게임 등 몰입감이 중요한 콘텐츠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LG전자는 V50S 씽큐에 더욱 강력한 멀티미디어 성능을 적용했다.

V50S 씽큐는 6.4인치 대화면에 전면 카메라 부분을 물방울 모양으로 감싸 화면을 제외한 베젤을 최소화하며 화면 일체감을 높였다.

단말기에 탑재된 주변광 센서는 콘텐츠 화면의 밝기에 맞춰 자동으로 명암을 조정해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 예를 들어, 어두운 화면의 동영상을 볼 때, 화질을 유지하면서 명암을 최적화해 어떤 환경에서도 사물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다.

신제품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동일한 출력의 1.2W(와트) 스피커를 탑재해 완벽한 밸런스의 스테레오 사운드를 제공한다. LG만의 독보적인 명품 사운드도 그대로 유지했다. LG전자는 영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기업 메리디안과 협업한 고품격 사운드와 32비트 고해상도 음원도 손실 없이 재생하는 ‘하이파이 쿼드 DAC’을 적용했다.

LG전자는 6.4인치 대화면임에도 고객들이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화면의 하단에 조작부를 집중적으로 배치해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신제품의 주소록에 들어가면 기존 제품에서는 상단에 있던 ‘다이얼’, ‘통화기록’, ‘주소록’, ‘그룹’ 등의 탭들이 하단에 배치돼 있다.

LG전자는 신제품을 다음달 국내시장을 시작으로 연내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듀얼스크린은 세계 최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인 북미에 처음으로 출시되는 만큼, 기대가 집중되고 있다. 전작인 V50 씽큐는 듀얼스크린 없이 북미 시장에 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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