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아세안 10국 방문 공약 조기 달성...대륙과 해양 잇는 '교량국가' 역할론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9.0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라오스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아세안(ASEAN)과의 협력에 대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만드는 일이자, 특정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수출을 다변화하고 자유무역의 영역"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일부터 5박6일의 태국·미얀마·라오스 방문을 마무리한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라오스 분냥 대통령님과의 정상회담으로 아세안 열 개 나라 정상들을 모두 만났다. 한결같이 우리와의 협력을 반가워했고 한반도 평화를 지지해주셨다"고 밝혔다.

라오스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일 오후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 시내 대통령궁에서 열린 분냥 보라치트 대통령 주최 국빈만찬에서 만찬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아세안 나라들은 메콩강의 잉어처럼 힘차게 도약하고 있다. 조화와 나눔의 문화로 서로의 나라를 존중하면서 발전하는, 새로운 세계질서를 만들어낼 것"이라며 "(한국이) 대륙과 해양을 잇는 진정한 '교량국가'가 되기 위해 우리는 아세안과 굳게 손을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올해 11월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최초로 열리는 '한-메콩 정상회의'는 결코 의례적인 국제회의가 아니다"라며 "우리 국민들께서 함께해주셔야 성공할 수 있다"고 협조를 당부했다.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열거한 문 대통령은 이 소중한 나라들과 우정을 쌓고 공동번영의 씨앗을 심는 매우 중요한 회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자연과 사람이 함께 번영하는 인도네시아, 아세안의 미래 필리핀, 아세안 경제의 심장 베트남, 개방과 포용의 나라 싱가포르, 아시아 문화융합의 힘 말레이시아, 메콩강의 도약 캄보디아, 번영의 인프라를 놓는 브루나이, 문화교류와 관광을 선도하는 태국, 나눔으로 번영을 꿈꾸는 미얀마, 아세안의 배터리 라오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라오스에 대해서는 "분냥 대통령과 메콩 강가에 '우의와 공동번영의 나무'를 심었다. 라오스와 아세안을 사랑하는 우리의 마음처럼 잘 자라길 기원한다"며 "조용한 미소와 세심한 배려로 맞아주신 라오스 국민들께 다시 만나자는 인사를 드린다"며 "우리 경제의 희망을 안고 돌아간다"라고 말했다.

이번 순방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안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는 공약을 조기에 달성하게 됐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