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동영 "조국보다 민생이 우선"…소상공인기본법 통과 약속 '언행일치' 행보로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9.1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조국 퇴진’을 위한 연대가 모색되는 가운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보다 민생이 우선"이라며 소상공인 기본법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동영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조 후보자를 임명한 것은 분명 무리수지만, 장관 하나를 두고 한 달이 넘도록 국론이 분열돼 있는 것은 비정상이고 국민에게 유익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조국 파면 국민연대’ 구성을 제안한 뒤 정동영 대표를 예방해 공동행동에 위해 단합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정 대표는 정쟁보다는 민생에 방점을 둔 행보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조 후보자를 임명한 것은 분명 무리수지만, 장관 하나를 두고 한 달이 넘도록 국론이 분열돼 있는 것은 비정상이고 국민에게 유익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정 대표는 "연초 소상공인연합회 창립 기념행사에서 5당 대표 전원이 소상공인 기본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했다"며" "선심성 대책을 내놓기에 앞서 언행일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의 법적 지위와 보호·육성·지원을 명문화한 기본법을 21대 국회로 미룰 이유가 없다"며 다른 정당들의 분명한 입장 표명 및 협조를 촉구했다.

‘대안정치’ 의원들의 집단탈당으로 원내 5당으로 쪼그라든 민주평화당은 외부 세력과의 연대를 통해 활로찾기에 분주하다. 소상공인·청년·여성 관련 단체와의 연대, 당 공동운영, 재창당 등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일에는 가칭 '소상공인 국민행동' 창당을 추진 중인 소상공인연합회와 연대를 선언했다. 합당 가능성에 무게를 둔 전방위적 협력 선언이기도 했다.

당시 정 대표는 "소상공인들의 정치 참여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소상공인 국민행동과 굳건히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당 강령 핵심조항에는 소상공인들의 생존권과 생활권을 보호하고, 확대하는 데 총력을 다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잠자는 소상공인기본법을 흔들어 깨워 같이 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러한 기조 속에서 정쟁에 가세하기보다는 소상공인 등과 연대를 통해 당세 회복에 집중한다는 당의 행보는 뚜렷해 보인다.

조배숙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중심으로 조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국정조사, 특검 등을 거론하는 것에 대해 "여러 정당이 민생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지를 보고 해임 건의안을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주현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해임건의안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평화당은 관심이 없다"며 "국정조사라면 인사청문회가 제대로 추진 안 됐기 때문에 논의할 가치가 있지만, 해임안은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은 전날 이승한 대변인의 공식논평을 통해 조 장관 임명을 "문재인 정부의 오만"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