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후쿠시마 오염수 공론화...IAEA총회 기조연설 “해양환경에 영향, 공동역할 필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9.1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일본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출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이에 대한 위험성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공론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 정부 대표단으로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 참석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6일(현지시간) 기조연설을 통해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문제는 여전히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네바발 연합뉴스와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문미옥 차관은 "최근 일본 정부 고위 관료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해양 방류의 불가피성을 언급했다"며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이므로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이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 참석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경각심을 전세계에 전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연합뉴스]

그러면서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 조사와 환경 생태계에 대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해야 하며,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 만한 원전 오염수 처리 기준과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한 일본 측의 실질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대표단은 한국 정부의 우려는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다케모토 나오카즈 과학기술상은 문 차관에 앞서 진행한 기조연설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일본의 조처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거가 없는 비판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몇몇 국가가 일본산 식품의 수입을 규제하고 있다며 이는 일본이 후쿠시마 사태를 딛고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다소 억지스러운 주장을 폈다. 앞서 한국 정부는 지난 4월 세계무역기구(WTO) 한·일 수산물 분쟁 상소기구 심리에서 최종 승소를 통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가 타당하는 확정판정을 받은 바 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후쿠시마 원전에는 오염수가 계속 늘고 있지만, 일본은 이를 처리하지 못해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보관하고 있다. 오염수는 매일 170톤씩 늘어나고 있지만 마땅히 처리할 방법을 찾지 못했고, 일본 정부가 이를 바다에 방류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실행에 옮길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르면서 논란이 커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