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삼성전자 QLED TV는 LCD TV"…LG전자, '8K 전면전' 선언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19.09.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CD TV의 하나인 QLED(퀀텀닷) TV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해 색재현율을 높인 제품이다.”

LG전자가 삼성전자와의 ‘8K TV 전면전’을 선언했다. 디스플레이 표준기관인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의 측정 결과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올레드) TV와의 기술적 차이를 들면서 QLED TV가 더 이상 8K TV로 불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백선필 팀장이 17일 열린 기술설명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는 17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LG 트윈타워 서관 33층에서 ‘8K 및 올레드 기술 설명회’를 열고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QLED TV가 8K TV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남호준 LG전자 HE연구소장 전무, 이정석 HE마케팅커뮤니케이션담당 상무, 백선필 TV상품전략팀장(책임)이 참석했다.

앞서 LG전자는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가전 전시회 ‘IFA 2019’에서 삼성전자의 8K TV에 대해 화질선명도(CM)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LG전자 측의 설명을 종합하면 ICDM의 해상도 지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 개수와 화질선명도다. 8K TV로 불리려면 최소 3300만개(7680X4320), 화질선명도는 50%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

당시 박형세 LG전자 TV사업운영센터장 부사장은 LG 나노셀 8K TV의 화질선명도는 90%가 나온 반면, 삼성전자의 QLED 8K TV는 65인치가 12%, 75인치가 18%로 현저히 떨어졌다고 했다. 이에 “삼성 TV는 픽셀 수로는 8K가 맞지만 해상도 기준으로는 8K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박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ICDM이 8K 해상도의 표준규격(화질선명도 50% 이상)을 정할 때 논의에 동참했는데도 불구, 이제 와서 ‘모르겠다’고 한다며 비판했다.

LG전자는 지난 7일에도 새로운 TV 광고인 ‘차원이 다른 LG 올레드 TV 바로 알기’를 공개하며 또 한 번 삼성전자 QLED TV를 저격했다. 광고는 LED(발광다이오드) TV와 올레드 TV를 비교하며 올레드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기술설명회에 참석해 단상에 선 백선필 팀장은 “해상도는 단순히 물리학적인 개념이 아니라 사람들이 이를 실제로 구분할 수 있을 만큼 선명한가를 고려한 ‘소비자 중심적 지표’다”라며 “국제표준기구인 ISO도 ICDM의 해상도 측정방법과 동일하게 화질선명도를 명시하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한국) 등 전 세계 주요 국가의 표준기관에서도 화질선명도를 해상도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G전자 올레드 4K TV(오른쪽)와 삼성전자 QLED 8K TV의 비교화면. LG전자 측은 "삼성 QLED 8K TV는 완벽한 블랙을 구현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 측은 이날 설명회에서 올레드 TV를 분해해 LCD TV의 일종인 QLED TV와 전혀 다른 디스플레이 기술임을 강조했다.

올레드 TV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전기에너지를 받아 스스로 빛을 발산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고 백라이트가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또, 화소 하나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완벽한 블랙 표현이 가능해, 자연색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고 시야각, 명암비 등이 우수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LCD TV는 백라이트에서 발산한 빛을 액정으로 조절하고 여러 개의 필름을 통과시켜 화면을 보여주는 방식이며 LCD TV의 하나인 QLED TV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해 색재현율을 높인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백선필 팀장은 “업계에서는 ‘QD-LCD(퀀텀닷 LCD) TV’라고 부르고 있고, 이렇게 표기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인 ‘양자점발광다이오드’와는 전혀 다르다”고 QLED TV가 사실상 LCD TV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