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공방’에 정기국회 파행…여당 "민생이 우선", 보수야당 "曺 파면하라"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9.1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여야의 극한대립이 계속되면서 정기국회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무산되면서 또다시 '패스트트랙 사태' 이후 빚어진 국회마비 사태가 재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생이 우선'이라며 국회 파행의 책임을 야당에 돌렸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조국 파면'를 외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특히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에 이어 17일 김문수 전 지사까지 삭발에 동참하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국회는 이날부터 더불어민주당을 시작으로 오는 19일까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야당이 조국 장관의 참석을 반대하면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무산됐다.

여야의 '조국 공방'으로 정기국회의 파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이 국회를 방문했다. [사진=업다운포토 주현희 기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정쟁을 이유로 합의된 의사 일정을 파행시키고 변경시키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지겹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 임명된 조국 장관을 언제까지 부정할 것인가. 모든 사안을 임명 철회와 연계하는 것은 억지"라며 "'국회는 민생을 챙기고 장관은 장관이 할 일을 하며 일을 좀 하라'는 명령을 받들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전날 구속 수감된 것을 거론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구속이) 조국 펀드의 실체를 입증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 가족 펀드의 운용사가 (조 장관 아내인) 정경심 교수의 자금으로 설립됐다는 충격적 사실이 드러났다"며 "'블라인드 펀드라 어떻게 투자한지 모른다'는 (조 장관의) 답변은 새빨간 거짓말이었다"고 지적했다.

여야는 이번 주 중 원내대표 협상을 통해 정기국회 일정 조정 문제를 재협의할 예정이지만, 보수야당이 여전히 강경하게 '조국 퇴진'을 외치고 있어 합의는 쉽지 않아 보인다. 여기에 한국당은 이날 민주평화당 등도 접촉하면서 조 장관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및 특검 등 원내 투쟁 공조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런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이 이날 취임 인사차 국회를 찾았다. 민주당 지도부와의 만남 이후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한 조 장관은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와도 만나는 일정이다. 민주평화당 지도부 예방은 19일 예정됐다.

조국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인사청문 기간, 그 이후에도 국민 여러분과 당 대표님께 많은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며 "겸허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 법무·검찰개혁 작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국 장관 측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도 예방 일정 조율을 위해 연락 취했지만, 두 정당은 조 장관의 예방을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